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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 정책 및 이론

담당부서 : 경제사회분석과(02)2100-5881~8

북한의 문학예술은 문학을 비롯한 음악, 미술, 공연예술 등 모든 예술 장르를 포괄하는 용어다.

북한은 목적주의 문예관에 기초하여 문학예술을 “근로대중을 정치사상적으로 교화하는 수단”이자 “온 사회를 혁명화, 노동계급화하는 데 복무하는 수단”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북한의 문예정책은 예술성보다 당국이 지향하는 이념 전달 수단으로서의 역할이 강조된다. 즉 북한의 문학과 예술은 개인의 자유로운 의지가 발현된 창작보다 정권 유지를 위한 홍보와 선전 기능을 중시하고 있다. 따라서 자유주의 국가에서 개인의 창의를 중시하는 예술 가치는 배제되고 단순히 정치 도구로 전락하였다.

북한 당국이 문학예술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사회주의 체제의 정당성 확보 및 사회주의 건설, 사회주의 혁명과 건설의 참여 동기 부여, 지도자(수령)에 대한 정당성과 충성심 확보, 북한에 의한 통일의 정당성 확보다.

첫째로 북한의 문학예술은 광복 후 사회주의 체제의 정당성을 확보하는 한편 이에 대한 적극 참여를 독려하는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북한의 문인과 예술인들은 시기별 당의 노선에 따라 초기에는 토지 개혁 등을 찬미하고, 1950년대 후반에는‘ 천리마운동 영웅’을 집중 부각시키는 등 사회주의 건설을 반영하는 작품들을 창작보급하였다.

둘째로 북한의 문예정책은 지도자(수령)에 대한 정당성과 충성심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1960년대 말에 이르러 김일성의 유일지배 체제가 확고해지면서 나름대로 미학 측면을 추구하고 있던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KAPF)계열의 문인이 대거 숙청되고 김일성의 반제항일 투쟁을 주제로 하는‘ 항일혁명투쟁’ 작품만이 정통성을 부여받게 된다. 이에 따라 만들어진 작품이 이른바 5대 혁명가극(피바다, 당의 참된 딸, 꽃 파는 처녀, 밀림아 이야기하라, 금강산의 노래), 5대 혁명연극(성황당, 혈분 만국회, 딸에게서 온 편지, 3인 1당, 경축대회), 그리고 <불멸의 역사> 시리즈이다.

마지막으로 문학예술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또 하나의 목표는 ‘남조선 혁명’의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북한의 문학예술이 남한의 현실을 비판하고 반자본주의 이념을 본격 강조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부터라고 할 수 있다. 즉 김일성이 “문예작품에서 남반부 인민들의 생활과 투쟁을 적게 취급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우리의 문학예술은 … 남조선 혁명과 조국통일을 위한 전체 조선인민의 투쟁에 복무해야 한다”라고 주장한 때부터다. 이후 북한에서는 문학예술 작품에 한국 사회의 부패상, 미국과 일본의 제국주의식 행태, 특히 주한미군의 병폐를 집중 부각시켜 왔다.

북한의 문예정책과 직접 관련이 있는 주요 이론으로는 주체문예이론, 종자론, 군중예술론 등 크게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이 밖에도 속도전 이론, 전형화 이론, 영생주의론, 통속화 이론 등이 있다. ‘주체문예이론’은 김일성의 주체사상에 바탕을 둔 문예 이론으로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문예관, 기본 이념, 창작방법 등 모든 문학예술의 기본 원리를 김일성 유일사상에서 찾는 이론이다. 유일사상의 핵심은 김일성-김정일의 유일지배 체제를 정당화시키는 데 있으므로 이에 입각한 문학예술의 기본 원리와 창작 방법은 지도자에 대한 충실성을 바탕으로 한 전형을 창조하는 것이다.

북한의 모든 작품은 당성, 계급성, 인민성이라는 세 가지 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이는 김일성의 혁명 사상을 토대로 주체사상의 관철을 위해 투쟁하고, 혁명투쟁의 관점에서 노동 계급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며, 인민 대중의 감성에 맞게 혁명 사상으로 무장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주민의 호응도와 인기를 고려하여 대중성도 가미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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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일
김정일 출생 1942년  02월 16일
학력 김일성 종합대학교

경력

  • 2012.04 ‘김일성훈장’과 ‘김일성 상’ 수상
  • 2012.02 대원수
  • 2011.12 사망(중증급성심근경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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