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통일부 북한정보포털 북한통

검색 검색
상세검색

주메뉴

정치 home

동향 정치 체제 통치 이념 권력구조와 정부형태 외교 정책의 특성 외교 정책의 변천과정 주요국들과의 관계 수교 현황 북한의 통일방안

군사 home

동향 북한군의 성격 군사력 북한의 도발

경제 home

동향 경제 체제 및 정책 거시 경제 SOC 전력 중화학 공업 경공업 건재 공업 농림수산업 광업 유통 금융 관광업 정보 통신 과학 기술

사회 home

동향 사회 환경 사회 통제 주민 생활 노동ㆍ복지 보건ㆍ의료 종교ㆍ풍속 환경

교육·문화 home

동향 교육 문학ㆍ예술ㆍ언론 체육 및 여가 역사ㆍ언어

동향 home

김정은 위원장    공개활동 동향 대외·대남 동향 주요 행사 동향 자연 재해 동향 주요 인물 동향 특구 개발 동향 대외 무역 동향

테마 home

사전 인물 통계 법령 간행물 통일 NOW 멀티미디어 일일·주간 북한동향 어린이 코너 북한 TV 프로그램 편성표 한반도는 지금

지도 home

언론 및 출판

담당부서 : 경제사회분석과(02)2100-5881~8

신문

북한에는 우리와 같은 개념의 신문은 없다. 다만 노동당, 내각, 사회단체들이 발행하는 기관지가 있을 뿐이다. 즉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 내각 기관지인 ‘민주조선’, 김일성-김정일주의 청년동맹의 기관지인‘청년전위’등 3개 중앙지와 각 시·도 당위원회에서 발행하는 10여개 지방지가 있다. 이상의 일간지 외에 해외홍보용 주간지인 ‘The Pyongyang Times’와 내각의 각 성에서 발간하는 ‘철도신문’, ‘건설신문’, ‘교육신문’등의 기관지가 있으며 공장·기업소 발행의 공공신문과 각 대학 발행의 ‘대학신문’등이 있다.

북한 신문들은 우리와는 달리 정보전달이나 비판기능보다는 당이나 정권의 선전선동 수단으로서 기능하고 있으며, 내용면에서도 김일성·김정일‧김정은 찬양을 비롯하여 각종 정치관련 행사와 선동기사들이 집중 게재되는 반면, 범죄·도난사건, 체제비판 기사나 광고 등은 게재되지 않고 있다. 기사는 당에서 하달하는 선전 선동 방향과 기준에 맞추어 작성하며, 사전 검열을 거친다.

노동당 중앙위원회 기관지로 노동신문사에서 발행하고 있는 노동신문은 1945년 11월 1일 ‘정로’라는 제호로 창간되었으며, 46년 9월 1일 현재 이름으로 개칭되었다. 북한 언론의 ‘총참모부’라 지칭되고 있는 이 신문은 “위대한 수령의 혁명사상, 주체사상의 요구대로 사회와 인간을 혁명적으로 개조하고 전당과 전체인민을 김정은의 주위에 철석같이 묶어 세우며 당 대열의 정치사상적 통일을 보장하기 위하여 투쟁하는 것”을 기본임무로 하고 있다.

민주조선은 1945년 10월 15일 평안남도 인민위원회 직속 기관지인 ‘평양일보’로 출발하여 1946년 6월 4일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 기관지인 민주조선으로 창간되었다. 그후 1948년 9월부터 북한의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와 내각의 기관지로 발행되고 있다.

청년전위는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 중앙위원회의 기관지로서 1946년 1월 17일 ‘민주청년’이라는 제호로 창간되었다. 1964년 5월 12일 조선민주청년동맹 제5차대회에서 동 연맹의 명칭이 ‘조선사회주의 노동청년동맹’으로 바뀌자, 기관지명도 ‘노동청년’으로 개칭되었으며, 1996년 1월 ‘조선사회주의노동청년동맹’이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으로 바뀜에 따라 1월 19일 ‘청년전위’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청년들 속에 불멸의 주체사상을 해설선전하며 그들을 당과 수령에게 끝없이 충실한 주체혁명위업의 믿음직한 계승자로 키우며 청년대중을 당의 노선과 정책관철에로 힘있게 조직 동원하는 것”에 그 임무를 두고 있다.

지방신문의 기사는 정책적인 면에서는 당의 지도와 통제를 받고 행정적·기술적인 면에서는 내각 출판총국의 지시를 받는다. 현재는 평양신문(1957.6.1), 평남일보(1945.10.1), 평북일보(1945.11.27), 함남일보(1945.9.23), 함북일보(1945.12.28), 자강일보(1949.3.11), 양강일보(1955.1.1), 강원일보(1945.12.28), 황남일보(1945.9.6), 황북일보(1946.9.6), 개성신문(1952.2.19), 남포시신문(1985.12.1) 등 12개가 있다.

방송

북한에서 방송은 내각 소속인 조선중앙방송위원회의 지도 아래 운영되며, 신문과 같이 당 정책과 국내외 정세를 대내외에 선전‧보도한다. 북한의 방송사업 체계는 방송업무 자체를 지도‧조정하는 당 차원과 방송국의 시설 기재 관리 및 사무를 담다하는 내각 차원으로 이원화되어 있다.

조선중앙방송위원회는 방송 업무 일체를 계획‧총괄하는 기관으로서 방송 기능과 규제 기능을 동시에 한다. 조선중앙방송위원회 산하에 각 도(직할시)방송위원회가 있고, 그 아래에 군 방송위원회가 있으며 하부기관으로 유선방송 중계소가 있다. 방송위원회 중앙조직으로는 라디오총국, 텔레비죤총국, 문예총국이 있다.

라디오 방송에는 북한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조선중앙방송’과 ‘평양유선방송’, 대남방송인 ‘평양방송’이 있다. 이외 러시아어, 영어, 프랑스어, 중국어, 일본어, 아랍어 등 외국어로 서비스하는 대외 방송이 있다. ‘조선중앙방송’은 1945년 10월 14일 김일성의 ‘조국개선환영 평양시군중대회“를 중계 방송함으로써 출발했다. 이후 1967년 제1중앙방송(대내)과 제2중앙방송(대남 및 대회)으로 분리했다가 1972년 제1중앙방송은 조선중앙방송, 제2중앙방송은 평양방송으로 각각 개칭돼 오늘에 이르고 있다.

‘평양방송’은 대부분 조선중앙통신이나 노동신문 등 관영 매체의 보도, 사설, 논평, 노선기사 등을 인용 보도한다. 1989년부터 개설된 ‘평양FM 방송’은 대남 선전용 방송으로 북한의 혁명가곡과 베토벤, 브람스, 비발디 등 클래식 음악을 방송한다.

북한에는 ‘제3방송’으로 불리는 독특한 유선방송이 있다. 이 방송은 북한의 전 가구를 유선방송망으로 연결하여 스피커를 통ㄹ해 주민들에게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한다. 즉 유선방송은 평양으로부터 각 도‧시‧군의 가정에 스피커로 충앙방송을 중계하는 일종의 사내방송이나 대학방송을 전국 규모로 화대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텔레비전 방송

북한의 텔레비전 방송에는 ‘조선중앙텔레비죤’을 비롯하여 ‘용남산텔레비죤’, ‘만수대텔레비죤’등이 있다.

북한의 대표 방송인 ‘조선중앙텔레비죤’은 “주체사상과 주체적 출판보도 사상을 유일한 지도적 지침으로 삼아 온 사회의 주체사상화와 주체사상의 전면적 승리달성에 이바지하는 것”을 기본 사명으로 한다. 1963년 ‘평양방송국’으로 개국하여 1970년 ‘조선중앙텔레비죤’으로 명칭을 바꾸었고, 1974년 김일성 62회 생일을 계기로 컬러 방송을 시작했으며, 1999년 노동당 창당 54주년을 맞아 위성방송을 시작했다.

1997년 김정일의 55회 생일을 맞아 신설된 ‘교육문화텔레비죤’은 2012.9.5. 교육절 기념으로 평양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용남산텔레비죤’으로 개칭되었고, 평양 시민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1983년 12월 개국한 ‘만수대텔레비죤’은 폐지된 대신 2015년 8월 15일 광복 70주년을 기념하여 ‘체육텔레비죤’이 개국하였다.

북한 텔레비전 방송은 선전‧선동의 성격이 강하지만 최근에는 작품의 소재와 내용에서 남녀문제, 주민생활, 사회 갈등 등을 다루는 등 점차 다양화되고 있다.

출판

북한의 출판물은 노동당의 강력한 선전선동의 수단이다. 김일성은 출판물의 성격에 대해 “출판물은 당과 대중을 연결시키는 중요한 수단이며 당이 내세운 정치·경제·문화건설의 과업실천에로 근로대중을 조직 동원하는 힘있는 무기”라고 규정하고 있다. 북한은 김일성의 이러한 ‘교시’에 따라 출판활동에 있어 다음 세 가지 원칙을 견지하고 있다. 첫째, 주체의 원칙을 근본초석으로 삼는 것이다. 둘째, 당의 지도밑에 출판보도활동을 진행하는 것이다. 셋째, 종자를 바로 쥐고 속도전을 힘있게 벌이는 것이다. 종자라는 용어는 작품의 핵으로서 ‘사상적 알맹이’를 말한다. 북한은 이상의 원칙을 철저히 관철할 때만이 출판물의 당성, 노동계급성, 인민성을 높이 발양할 수 있고 보도성과 정론성, 과학성과 진실성을 확고히 보장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현재 페이지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설문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관련정보

관련 인물 :

전체(김정일 외 2건)

김정일
김정일 출생 1942년  02월 16일
학력 김일성 종합대학교

경력

  • 2012.04 ‘김일성훈장’과 ‘김일성 상’ 수상
  • 2012.02 대원수
  • 2011.12 사망(중증급성심근경색)
인물관계도

GIS 정보 :

관련건수(11건)

관련 파일 :

관련건수(1건)

관련 용어 :

관련건수(0건)

  • 관련 용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