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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체 사관

담당부서 : 경제사회분석과(02)2100-5881~8

북한의 역사사관은 맑스-레닌의 유물사관에 기초하고 노동당의 유일사상인 주체사상으로부터 파생된 ‘주체사관’이다. 주체사관에 의하면, 역사는 합법칙성을 가지고 발전하며, 역사를 주체적으로 이끌어가는 것은 ‘인민대중’이다. 그리고 인류역사는 역사의 주체인 인민이 스스로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의 역사라고 규정한다. 따라서 역사, 즉 혁명의 과정에서 사람의 자주적인 사상의식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김일성과 김정일의 지시에 근거한 북한의 역사연구의 방향은 일정한 과정과 단계를 거쳤다. 먼저 해방 이후에는 유물사관에 기초하여 생산력 발전에 의한 사회구성체와 계급투쟁, 당‧계급성의 원칙과 역사주의의 원칙을 핵심으로 보았다. 1958년 이후 소련의 영향에서 벗어나려는 노력과 함께 주체를 세우는 방향으로 <김일성선집>에 대한 개작이 이루어졌다.

역사 연구 분야에서 ‘혁명 역사 분야’가 분화된 과정은 김정일이 실권을 장악해간 과정과 일치한다. 1966년 김정일은 수령의 유일사상체계와 유일영도체계를 세우는 사업을 당사업의 기본으로 설정하고 추진하였다. 1973년 김정일이 조직‧사상비서로 발탁되면서 역사학의 방향도 본격적으로 변화하여, 1974년 ‘김일성주의’를 선언하고 ‘온 사회의 김일성주의화’를 관철시켜나갔다. 이 과정에서 역사학은 주체사사에 복무하는 사회과학, ‘주체과학’으로 재정립되었다. 그러나 1970년대 북한의 지도이념은 여전히 맑스-레닌주의 안에 있었다. 1980년대 들어서며 지도이념을 ‘주체사상’만으로 한정시켰고 이후의 역사학의 성과는 주체사관에 의한 것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주체사관은 인민대중의 투쟁에서 최고핵심은 ‘지도의 중요성’이라고 강조하였다. 그렇지만 투쟁의 성공은 영명한 지도자의 존재에 달려있다고 하면서 지도자를 수령 또는 최고지도자에 한정시켰다. 결국 주체사관은 김일성 일가의 지도성을 부각시키는 것이며 유일사상체계, 즉 김일성‧김정일‧김정은 체제의 정통성 마련을 위한 근거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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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일성
김일성 출생 1912년  04월 15일
학력 만주 길림 육문중 수학(중퇴)

경력

  • 1994.07 (사망)
  • 1994.06 방북한 지미 카터 前 미국 대통령과 회담
  • 1994.04 캄보디아 시아누크 국왕과 회담
인물관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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