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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경제사회분석과(02)2100-5881~8

도로

1. 개황

북한의 도로는 철도역과 주변지역간의 연결기능을 담당하며 주로 단거리 운송 위주로 건설되어 있다.

2016년 기준 북한의 도로 총연장은 26,176km이며 이중 고속도로는 774km(2016년 기준)로 한국의 도로 총연장 108.780km 및 고속도로 4,438km(2016년 기준)에 비해 각각 24.1%, 17.4%에 불과하다. 질적인 면에서도 고속도로를 제외한 북한의 도로 포장률은 10% 미만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간선도로 대부분이 왕복 2차선 이하에 불과하다. 그리고 북한의 고속도로는 6개 노선, 총연장 774km로 평양·개성, 평양·향산(묘향산),평양·남포 등 주요 구간만이 아스팔트 포장이다.

북한의 지속된 경제난은 새로운 도로건설은 어렵게 하고 있으나, 도로 개보수는 꾸준히 실시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 언론 보도에 의하면 평양시 도로확장공사, 도로포장, 도로분리대 설치 등 도로정리 및 개건보수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함경북도 청진-라선 도로개보수, 평양-원산 관광도로의 옹벽보수공사, 희천-명문-강계 도로 개보수, 원산-함흥도로의 개보수 등이 진행되었다. 이렇게 개건보수 사업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요도로 주변의 환경 미화사업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도로 총연장 및 고속도로 길이>

(단위 : km)

도로 총연장 및 고속도로 길이
남북한별197019801990199520002005
한국: 도로총연장40,22446,95156,71574,23788,775102,293
한국: 고속도로길이5511,2251,5511,8252,1312,968
북한: 도로총연장20,00021,00023,00023,33923,63325,495
북한: 고속도로길이-225354644724724
남북한: 도로총연장60,24467,95179,71597,576112,408127,788
남북한: 고속도로길이5511,4501,9052,4692,8553,692
도로 총연장 및 고속도로 길이
남북한별20092010201120122013201420152016
한국: 도로총연장104,983105,565105,931105,703106,414105,673107,527108,780
한국: 고속도로길이-3,8593,9134,0444,1114,1394,1934,438
북한: 도로총연장25,85425,95026,11026,11426,11426,16426,18326,176
북한: 고속도로길이-727727727727729729774
남북한: 도로총연장130,837131,515132,041131,817132,528131,837133,710134,956
남북한: 고속도로길이-4,5864,6404,7714,8384,8684,9225,212

자료 : 통계청

2. 도로별 현황

북한의 도로 구분이나 관리 주체는 행정단위의 상하급에 따라서 주로 결정된다. 1급도로는 중앙의 수도와 도 사이를 연결하며, 2급도로는 도와 도 사이를 연결하는 도로이다. 3급도로는 도와 군, 군과 군 사이,4급도로는 군과 리 사이, 5급도로는 리와 리 사이를 연결하는 도로이다. 6급도로는 리 안의 마을과 마을을 연결하는 도로를 말한다. 도로관리 주체도 고속도로는 중앙정부가 관리하고,1급도로, 2급도로, 3급도로는 도가 관리하고, 4급도로와 5급도로는 군이 관리한다. 6급도로는 마지막 행정단위인 리에서 관리한다.

북한의 주요 도로현황을 살펴보면 우선 고속도로는 6개 노선이 있다. 주요 고속도로는 평양·남포간 44km(구도로), 53km(신도로), 평양·원산간 209km, 원산·금강산 간(기존 7m를 12m로 확폭) 106km, 평양·개성간 171km, 평양·향산간 146km 등 총 6개구간 729km가 있다. 이들 고속도로는 평양·개성, 평양·향산 및 평양·남포(신도로)간 고속도로만이 아스팔트 포장이며 나머지는 모두 콘크리트로 포장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한의 주요 간선도로 현황>

(단위 : km)

북한의 주요 간선도로 현황
구 분구 간연 장포장연장구 간연 장포장연장
고 속도 로평 양~남 포44.044.0원 산~금강산106.0-
평 양~개 성171.0-평 양~남포(신)53.0-
평 양~향 산146.0-소 계729.044.0
평 양~원 산209.0-
1급도로평 양~신의주228.882.7평 양~개 성193.6193.6
평 양~만 포361.5156.2평 양~원 산231.143.9
원 산~나 진660.0197.7사리원~해 주75.075.0
북 청~해 산212.210.4원 산~김 화156.06.0
평 양~남 포54.849.3소 계2,289.7921.4
원 산~고 성116.7106.6
2급도로용 강~온 천26.226.2해 주~평 산85.20.9
신안주~개 천31.54.9재 령~제 도48.20.1
남 포~신안주134.844.5금 천~마 전154.8-
희 천~평 산344.728.2신 계~김 화117.4-
순 천~금 야198.11.5평 야~신 계109.418.9
창 성~향 산114.91.0해 주~용담포6.46.4
박 천~초 산220.70.6황 주~송 림16.215.8
평 양~증 산39.224.1해 주~개 성91.17.6
의 주~개 천165.20.3간삼봉~백두산35.2-
강 계~후 창125.40.1청 진~회 령84.7-
전 천~함 흥188.42.2성 간~덕 현350.6-
해 주~장 연61.08.3갈 화~양구경계91.2-
정 주~삭 주100.60.9신의주~나 진1,215.749.8
안 악~태 탄63.218.7만경대선5.05.0
재 령~몽금포93.217.0소 계4,318.2283.3

자료 : 통계청

3. 도로 수송능력

북한은 연료절약, 차량수명 등을 감안하여 자동차는 수송거리 30km이내의 단거리 운행을 원칙으로 하 고 있다. 2016년 기준 북한의 자동차 보유 대수는 약 285천대로 한국의(21,803천대) 1.3%에 불과하며 도로의 화물수송 분담률은 7% 내외이다. 북한의 도로망은 지형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즉 북부는 고산지대로 이루어져 있고, 중앙부에는 낭림산맥이 남북으로 지나고 있어 도로망은 동서 양안을 따라 집중되어 있다. 더구나 낭림산맥은 동고서저(東高西低)의 유형을 띠고 있어 동서간의 관통도로가 적고 대부분의 도로는 계곡이나 하천을 따라 발달하였으며 이들 도로에는 교량과 터널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들 도로는 협소하고 기울기가 심하여 차량 운행에 어려움이 많다.

도로의 수송능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중의 하나가 낮은 도로 포장들인데 북한에서는 대도시인 평양, 남포, 원산 등의 주변을 지나는 도로만 포장되어 있다. 한편 이들 도로는 철도노선과 평행을 이루고 있는데 교통체계가 철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화물 수송을 위한 자동차의 수송망은 발달하지 못해 도로별 수송능력은 미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철 도

1. 개황

북한의 육상수송망은 ‘주철종도’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즉 철도가 육상수송의 중심이고 도로수송과 해운수송이 이를 보조하는 구조이다. 화물수송의 경우 철도수송이 90%의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여객 수송에서도 그 비율은 62%에 달하는 등 철도의 수송 분담율이 86%인 반면 도로는 12%,해운수송은 2% 수준이다. 철도는 대량수송과 규칙적인 수송이 가능하며 수송시간이 짧고 수송원가가 싼 교통수단이다. 북한 전기기관차의 평균 견인중량은 약 1,300톤으로 북한 연안해운의 평균 적재능력인 1천톤보다 높으며 수송원가도 자동차의 34%, 해상운송의 53% 수준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북한 철도화물의 평균 수송거리는 약 160km로서 자동차 화물수송 거리의 15배, 연안해운 거리의 1.7배에 해당한다.

북한의 수송부문에 대한 기본적 목표는 자력갱생 및 안보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 따라서 철도교통 또한 북한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조달할 수 있는 자원을 이용함으로써 유사시에는 전쟁수행을 위한 자원동원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 에 따라 북한의 철도정책은 전철화, 표준궤화, 중량화의 3대 정책을 축으로 추진되었다. 철도 중심의 수송체계는 1970년대 후반무렵 철도수송 능력 향상, 전철화, 철도신설 등의 투자가 이루어지면서 갖추어졌다.

2016년 말 현재 북한의 철도 총연장은 5,226Km이며 이중에서 약80%가 전철화 되어 한국의 70%에 비해 전철화율이 높다. 북한이 전철화에 힘을 기울이고 있는 이유는 전기기관차의 마력이 디젤기관차에 비해 높기 때문에 경사가 심한 북한 산악지형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또한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해야 하는 석유류를 연료로 하는 디젤 기관차에 비해 수력발전 등으로 전력을 자급할 수 있는 전기기관차를 통해 동력의 자급화를 꾀하고자하는 의도도 있다.

<남북한 철도연장 추이>

(단위 : km)

남북한 철도연장 추이
연도1975198019851990199520002005200820092010201120122013201420152016
북한(총연장)4,2924,3704,5165,0455,1125,2145,2355,2425,2425,2655,2985,2995,2995,3025,3045,226
한국총연장3,1443,1353,1213,0913,1013,1233,3923,3813,3783,5573,5593,5723,5883,5903,8743,918
궤도연장5,6196,0076,2996,4356,5546,7067,8727,981-8,4268,4288,4198,4568,4659,0019,364

자료 : 통계청

2. 철도시설 현황

(1) 국내철도

북한은 화물수송의 90%, 여객수송의 62%를 철도가 분담하는 철도 중심의 운송시스템 체계를 갖추고 있다. 북한의 철도는 98%가 단선이며 70% 이상이 일제시대에 건설되어 개보수 부진에 따른 시설 노후화가 심각하다. 이로 인하여 북한 열차(화물열차)의 평균 속력은 30Km 이하를 유지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북한 철도노선의 전철화율은 79.8%로서 한국(68.3%)보다 상당히 높은 상태이다.

북한은 철도 전철화율이 높은데 이는 전철화된 기관차를 도입할 경우 열차편당 수송능력이 2배 이상 증가할 뿐만 아니라 구하기 어려운 석유 연료가 아닌 수력 등을 통해 자체 조달 가능한 전력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었음. 따라서 북한은 신규 철도 건설이나 복선화보다 투자비와 공사기간을 줄일 수 있는 전철화 작업을 집중적으로 실시하였다.

<전철 총연장 및 전철화율>

(단위 : km, %)

전철 총연장 및 전철화율
남북한별1990199520002005200620072008
한국:전철총연장522.4556.3668.71,665.81,818.41,817.81,843.4
한국:전철화율16.917.921.449.153.653.554.5
북한:전철총연장3,194.04,030.04,189.04,211.04,211.04,211.04,211.0
북한:전철화율63.378.880.380.480.480.480.4
남북한:전철총연장3,716.24,586.34,857.75,876.86,029.46,028.86,054.4
남북한:전철화율45.755.858.368.169.969.870.2
전철 총연장 및 전철화율
남북한별20092010201120122013201420152016
한국:전철총연장1,889.02,147.02,357.72,445.32,453.82,456.72,727.12,873.2
한국:전철화율55.960.466.268.568.368.470.473.3
북한:전철총연장4,211.04,229.04,229.04,229.04,229.04,232.04,232.04,232.0
북한:전철화율80.480.379.879.879.879.879.879.8
남북한:전철총연장6,100.06,376.06,586.76,674.36,682.06,688.76,959.17,105.2
남북한:전철화율70.872.374.374.2574.2575.2276.1276.55

<북한의 주요 철도망 현황>

북한의 주요 철도망 현황
교통축노선구간연장(km)
서해안축경 의 선개 성 ~ 신의주411.3
황해청년선사리원 ~ 해 주100.3
평 남 선평 양 ~ 평남온천89.6
평 덕 선대동강 ~ 덕천 ~ 구장청년192.3
평 북 선정 주 ~ 청 수120.7
만 포 선순 천 ~ 만포국경303.4
동서횡단축평 원 선평 양 ~ 고 원212.7
청년이천선평 산 ~ 세포청년140.9
혜산만포청년선혜 산 ~ 만포국경250.2
금강산 청년선안변 ~ 금강산102.5
동해안축평 나 선간 리 ~ 나 진781.1
강 원 선고 원 ~ 평 강14.1
신 흥 선함 흥 ~ 부 전91.5
허 천 선단 천 ~ 흥 군80.3
금 골 선여해진 ~ 금 골63.4
백두산청년선길 주 ~ 혜 산141.6
함 북 선반죽 ~ 회령 ~ 나진326.9
무 산 선고무산 ~ 무산57.9

(2) 국제철도

북한의 국제철도망은 중국과 3곳, 러시아와 1곳, 한국과 2곳이 연결되도록 되어 있다. 중국과는 신의주~단동(丹東),만포·집안(集安),남양·도문(圖們) 구간이 철교로 연결되어 있다. 러시아와는 흥의·두만강 간에 철도가 부설되었으며 러시아와는 핫산~나진간 혼합궤도로 연결되어 있다.

남북경협 차원에서 진행된 경의선(문산·개성)과 동해선(고성·온정리) 철도 연결공사가 이미 종료되었으나 2006년 5월 철도 시험운행이 무산되었다. 지속적인 협의 끝에 2007년 5월 17일 남북은 철도 연결 시험운행을 하였다. 동해선은 북한 분계역인 감호역에서 세관, 통행검사를 거쳐 군사분계선을 넘었다. 서해선은 한국 분계역인 도라산역에서 세관, 통행검사를 받고 북측 판문점을 지나 개성 역에 도착하였다. 열차의 시험운행구간은 동해선이 편도 25.5km,서해선이 27.3km이다.

남북화물열차는[10.4선언]합의에 따라 2007년 12월부터 문산·봉동간 1일 1회 운행해 오다 북한의 출입제한조치(2008년 12월)로 중단된 상태이며, 2007.12-2008.11간 총 222회 운행했으나, 화물운송은 15회 (311톤)에 불과했다.

(3) 평양지하철

북한은 1973년 9월 최초로 남북노선인 봉화역·붉은별역간 12km의 평양시 지하철 노선을 개통하였으며 1978년 9월에는 동서노선인 낙원역·광복역간 20km를 개통하였다. 이후 1987년 9월에는 기존 남북노선의 봉화역·부홍역간 2km 연장공사를 완료하여 현재 평양시 지하철은 2개 노선 총길이 34km에 달한다.

평양 지하철은 지하 150·200m에 건설되어 서울 지하철의 10·30m에 비해 깊이가 대단히 깊으며, 전시에 주민소개 및 대피를 위한 방공호로서의 목적과 폭격 등에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전한 수송로 확보를 위한 목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지하철 내부의 승강장이나 통로는 상들리에나 고가의 대리석 및 대형벽화 등으로 치장되어 있어 지하철역을 북한주민 사상교양 장소 및 외국인에 대한 체제선전 참관코스로 이용하고 있다.

평양의 지하철역은 남북노선인 천리마선에 8개, 동서노선인 혁신선에 9개 등 17개의 역이 있으며 천리마선의 전우역과 혁신선의 전승역이 교차하여 환승역을 이루고 있다. 북한은 혁신선 광복역에서 시작되어 만경대 지역을 통과한 뒤 천리마선 부흥역으로 연결되는 지하철 노선 확장을 2000년 10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으나 실제 공사가 이루어지지는 못했다.

평양 지하철은 통상 객차 4량을 연결하여 5시 30분부터 22시 30분까지 운행하며 출퇴근시에는 2분 간격, 평시에는 5·7분 간격으로 운행하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전력난으로 인해 일부 피크타임 동안에 한해 3량 편성 7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전력공급 부족과 고장 등으로 운행 도중 지하철이 멈추어서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고 한다. 또한 매월 첫째 월요일에는 점검 등을 위하여 지하철이 운행되지 않는다. 지하철 요금은 노선에 관계없이 10전이었으나 7.1 조치 이후 1원으로 인상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하철 탑승을 위해서는 “평양 지하철도”라고 새겨진 금속 토큰을 구입하여 자동개찰구에 토큰을 투입해야 하였으나, 최근에는 IC태그를 이용한 전자개찰로 변경되었다.

북한은 평양 지하철에 사용되는 차량이 김종태전기기관차종합기업소 등에서 자체 생산하였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중국 장춘궤도객차유한공사(長春客車有限公社)에서 생산한 DK4타입(1973년 도입)이나 독일 Deutsche Waggon und Maschinenfabriken Berlin과Orenstein und Koppel에서 생산한 Berlin D타입 (1999년 도입) 등의 차량을 외장만 바꾸어 운행하고 있다.

항만

1. 개황

북한의 항만은 광복 이전 일제의 전쟁수행을 위해 일본과 한반도를 연결하는 거점으로 개발되었다. 한국전쟁 중 대부분 파괴되었으나 이후 소련과 중국의 원조로 복구되었다. 북한에는 무역항 8개, 원양수산기지항 5개, 어항 30여개 등이 있으며, 무역항은 남포, 해주, 청진, 흥남, 나진, 송림, 원산, 선봉에 있다.

동해안은 수심이 깊어 선박 접안여건이 양호하나 서해안은 수심이 얕고 조수간만의 차이가 심해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북한의 하역능력은 2015년 기준으로 4,156만톤 정도이며 이는 한국의 하역능력(11억4,092만톤)의 4%에 불과하다.

2000년대 항만시설의 기술개건과 설비현대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였는데, 2006년에는 남포항 컨테이너 부두공사를, 2008년에는 청진서항 방파제 개건공사를 끝내는 등 주요 항들에 부두를 새로 건설하여 하역능력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2012년에는 주변 지하자원을 수출하는데 이용하고자 단천항을 무역항으로 개보수하여 1만~3만톤급 선박 3척의 동시 접안시설을 건설하였다.

2. 주요 항만 현황

(1) 남포항

남포항은 대동강 하구, 평양시에서 남서쪽으로 약 45km 떨어진 대동강 하류의 서해안에 위치한 항구로서 1907년 경의선 개통과 함께 일본 장기-대련간의 항로개설과 더불어 개항했다. 남포항은 1978년 소련의 지원을 받아 기중기, 컨베이어 등 하역설비들이 증설되었으며 2002년부터 컨테이너 전용부두를 건설, 현재 총 10개 부두로 확장되었다. 수심은 평균 9·11m로 대동강 어귀로부터 깊숙이 들어와 있으며 서해갑문이 방파제 역할을 하고 있다. 최대 5만 톤급 선박이 접안가능하고 하역에는 평균 3일정도 소요된다. 벌크선의 경우는 하루에 2000~2500톤을 하역할 수 있다.

남포항은 1990년대 중반 이후 급증하고 있는 남북경협물량과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등 국제 민간지원단체의 인도적 지원물자 대부분을 처리하고 있다. 평양의 위성도시로 도로와 철도 등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다. 남포에서 평양(42km)까지 30분이면 갈 수 있는 왕복 10차선 청년영웅고속도로와 남포-평양 철도가 있다. 1986년에 완공된 서해갑문위로 철도가 부설되고 4차선 도로가 건설되어 남포에서 황해도까지 화물수송이 단축되고 있다. 또한 평양화력발전소, 남포화력발전소와 인접해 있어 타 지역에 비해 전력공급이 원활하다.

<남포항 시설 현황>

남포항 시설 현황
부두명수심(m)접안능력(척)하역 및 보관시설주요취급 화물비고
1부두81만×34톤 레일크레인×32톤 탑크레인×1대형창고 2동, 소형창고 1동시멘트 창고 1동20톤급 2, 50톤급×1 유루저장탱크곡물, 포장시멘트
2부두51만×25톤 크레인×2, 야적장비료, 자동차, 일반 잡화
3부두41만×25톤 크레인×2귀중품 창고, 야적장일반잡화
4~5부두5 4톤 크레인×1삼주형 크레인×1 바지선용
6부두(시멘트)11 시멘트 적하기 1데벨트 컨베이어 2대(곡물)밀 사이로(2만톤 저장)시멘트 사이로(6만톤 저장)곡물 시멘트잔교식 부두
7부두(수산부두)8
8부두(석탄부두)8 벨트콘베이어 2기석탄
조선소 부두4-6
컨테이너 부두 5만16톤 컨테이너 크레인 1대40톤 컨테이너 크레인 1대컨테이너 화물

(2) 청진항

청진항은 1908년 일본에 의해 개항되었으며 당시에는 대표적인 군수물자 수송항으로 이용되었다. 1974년 항만시설과 장비를 보강하였으며 1983년부터 중국의 대일 중개무역을 시작하였다.

청진항는 동항(본항)·서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항은 무역화물 전용부두, 서항은 김책제철소 전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동항에는 만경봉호 전용부두가 있으나 일본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한 제재조치로 2006년 7월부터 만경봉호의 일본입항을 금지하여 운항이 중단된 상태이다. 청진항은 남포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무역항이며, 해상무역의 24.2%를 처리하고 있다.

청진항은 총 7개의 부두로 되어 있으며 최대 2만 톤급 선박의 접안이 가능하다. 연간 하역능력은 800만 톤에 달하며 철도와 도로 등을 통해 중국, 러시아와 연결되어 있다. 특히 러시아 광궤철도선을 배합한 혼합선이 나진항까지 연결되어 러시아 수출화물수송에 유리하며, 2010년 중국 투먼시와 투먼-청진항 구간 철도보수를 협의하였으며 이로부터 중국의 청진항 진출이 가시화되고 있다.

(3) 흥남항

흥남항은 1960년에 무역항으로 개항하여 주변의 화학비료공장, 금속공업공장의 원료와 생산제품의 수송에 주로 이용되고 있다. 흥남항은 2만 톤급 선박의 접안이 가능하며 4개의 부두와 5개의 정박장을 갖고 있다. 연간 하역능력이 400만톤 가량으로 해상무역의 11.5%의 화물을 처리하고 있다. 석탄 부두에는 3톤급 크레인 3대, 일반 화물부두는 10톤급 크레인 8대가 있으며 벌크화물부두에는 시멘트 선적을 위한 10톤 크레인 7개와 8톤 크레인 1대, 6톤 크레인 1대, 곡물하역을 위한 5톤 크레인 3대가 있다. 이외 100톤급 유압식 화차 전복기, 항만기중기, 화물창고, 철도 인입선 등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운송되는 주요 수출화물로는 마그네사이트, 시멘트, 선철, 흑연, 강재, 화학비료, 양곡, 기계부속 등이며 수입화물로는 인회석, 광석, 소금, 코크스 등이 있다.

(4) 나진항

나진항은 1932년 축항공사를 통해 중계무역항으로 되었으며 한만(韓滿)철도노선의 동북부 종착역으로 교통의 요충지가 되었다. 해방이후 해군기지로 사용되어 오다가 1973년부터 무역항으로 개항하고 중국선박을 이용한 부산·나진 항로를 통해 한국과 중국 동북 3성간 해상물류 처리를 수행하고 있다. 나진항에는 3개의 부두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중 2호부두가 무역항으로 기능 한다. 연간 하역능력은 300만톤, 보관 능력은 10만톤으로 해상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9.3%이다. 취급화물은 주로 시멘트, 면화, 타이어, 합판, 코크스 등이다. 항의 부지면적은 38만㎡, 보관면적은 203,000㎡인데 창고면적 26,000㎡ 야적창고면적 177000㎡으로 되어 있다. 나진항과는 러시아 핫산까지 혼합체철도가 연결되어 있다.

북한은 2009년 10월 훈춘-나진 구간 도로를 신설하는 조건으로 나진항 1호 부두 전용권을 중국 지린(吉林)성에 내어주고 11월에는 중국과 중계무역과 보세, 가공 수출이 가능한 국제 물류기지로 합작 개발키로 합의하였다. 또한 나진항 3호 부두50년 사용권을 러시아에 제공하는 등 중국과 러시아를 통한 나진항 개발이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2010년 1월에는 나선(나진·선봉)시를 특별시로 지정, 특구 개발의 의욕을 보였다.

(5) 선봉항

선봉항은 일제시대인 1921년 최초로 개항되었으나 1980년에 원유수입 전용부두로 전환되었다. 나진항으로부터 북동쪽으로 37km떨어진 거리에 있으며 인근에는 연간 200만톤의 원유를 처리할 수 있는 정유공장인 승리화학연합기업소와 북한 유일의 석유전용 발전소인 선봉화력발전소가 있다. 선봉 항의 총 부지면적은 20만㎡ 연간 하역능력은 200만톤, 해상무역화물 처리 비중은 10.6%이다.

선봉항은 원유 입하부두와 원유 출하부두로 이루어져 있는데, 입하부두에는 25만톤 원유 입하 송유관이 설치되어 있으며 플랫폼으로부터 직경 530mm, 길이 1,725m의 해저 파이프라인을 통해 항구의 유류 저장탱크로 원유를 수송할 수 있다. 원유제품 출하부두는 5천톤급 유조선 2척 동시접안이 가능하며 가공된 원유를 공장에서 유조선까지 파이프라인을 통해 직접 주입할 수 있다. 이밖에도 보조선들을 위한 길이 100m의 보조부두가 있다.

(6) 원산항

1980년에 개항한 원산항은 주로 군항으로 사용되었으며 1976년 무역항으로 개항한 이후에도 화물선의 입출항은 저조한 상태이다. 소형선 부두와 유조선 터미널이 있으며 최대 1만톤급 선박의 접안이 가능하다. 연간 하역능력은 약 170만톤 수준이며 주요 선적품목은 석탄, 목재, 건재 등이다. 2009년 에는 2호 부두를 확장하였는데, 이로부터 선박의 통과능력을 높이고 더 많은 화물을 운반할 수 있게 되었다.

(7) 해주항

해주항은 원래 용당포라는 작은 어촌이었으나 1921년 인천으로의 항로 개설, 1932년 축항과 부두 시설 건설 등을 통해 2,000톤급 선박이 왕래할 수 있는 규모로 확대되었다. 한국전쟁 이후 1962년 다시 재건되어 1973년 시멘트 전용항으로 개항되었으며 국내항과 국제항으로 구분되어 있다. 국내항은 주로 여객업무를, 국제항은 화물수송을 담당하고 있다. 주요 선적화물은 시멘트와 코크스이며 연간 화물처리능력은 240만톤이다. 해주항에는 3개의 부두가 있고 수심 약 10m로 1만톤급 선박의 접안이 가능하다. 또한 10톤급 하역 크레인과 15톤급 해상 크레인이 설치되어 있으며 수출 시멘트 선적을 위한 컨베이어 벨트가 해주시멘트공장과 연결되어 있다.

(8) 송림항

송림항은 남포항 동북쪽 대동강 하류 송림시에 위치해 있으며 평양으로부터 약 40km거리이다. 송림항은 러일전쟁 당시 일본군의 철도 건설재 양륙장으로 사용되면서 규모 확장이 진행되었다. 1975년 무역항으로 개항되었으나 주로 황해제철소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수심은 11m이며 최대 2만톤급 선박접안이 가능하고 부두의 길이는 900m이다. 부두로는 무역화물 선적부두, 제철소 원자재를 선적하는 황해제철부두, 중국 다렌의 수입석유를 취급하는 석유전용부두가 있다. 주요선적 화물로는 선철, 강재, 광석, 원유, 코크스 등이다. 2000년대 후반에는 공기방석식 벨트컨베이어를 제작, 설치하여 화물의 운반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되었다.

<북한의 8대 무역항 현황>

북한의 8대 무역항 현황
항명하역능력(만톤)접안능력(만톤)수심(m)부두연장(m)주요 취급화물대외항로무역비중
남포1,35159-114,000석탄, 시멘트, 일반잡화상해, 대련, 동남아, 중동, 아프리카, 유럽28.9%
청진800272,138동항 : 일반화물,곡물서항 : 석탄, 철강블라디보스토크24.2%
홍남4001111,634비료, 마그네시아크링커 11.5%
나진3001.5112,515석탄, 비료, 원목, 잡화속초, 부산9.3%
선봉2000.5121,253원유, 석유화학제품 10.6%
원산170173,166시멘트, 수산물블라디보스토크, 시모노세키2.8%
해주2401101,348시멘트, 기타광석 9.8%
송림100 11900철광석, 석탄 2.9%
3,570 16,954 100%

[ 북한의 산업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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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은
김정은 출생 1984년  01월 08일
학력

경력

  • 2016.06 국무위원회 위원장
  • 2016.05 조선노동당 정치국 상무위원
  • 2016.05 조선노동당 정치국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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