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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전 시기 외교활동

담당부서 : 정치군사분석과(02)2100-5876

냉전 시기 북한은 사회주의권 국가들, 제3세계와 개발도상국을 포함하는 비동맹 국가들과의 관계 강화에 집중하였다. 미·소 중심의 양분된 국제정치 구조에서 북한은 사회주의 국가들과 주요한 외교관계를 맺었다. 동시에 사회주의권 내의 양대 강대국인 소련과 중국의 경쟁체제 하에서 자국의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 비동맹 국가들과의 외교관계를 활발히 하였다. 한편 북한은 사회주의와 반제국주의 이념을 바탕으로 국제사회에서 남한과 외교 경쟁을 벌이기도 하였다.

1948년 9월 정권 수립 이후부터 정전협정이 체결된 1953년 7월까지 북한은 주요 공산주의 국가들과 외교관계를 수립하였다. 소련과 1948년, 중국과 1949년 수교하였으며 이밖에도 동유럽 등 12개국과 대사급 외교관계를 맺었다.

북한은 6.25전쟁을 거치면서 소련과 중국으로부터 전면적인 경제, 군사, 제도적 지원을 받았으며 냉전 시기 내내 지속된 두 나라와의 강력한 외교적 연계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정전협정이 체결된 직후 북한은 전후 복구 및 건설을 위한 경제 지원 획득을 목표로 소련 및 중국과의 협력관계 강화에 주력하였다.

1953년 스탈린이 사망한 이후 흐루쇼프가 집권하면서 소련은 서방과의 평화공존 정책을 추진하였고, 북한은 중국과 함께 비동맹국 외교를 강화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외교 대상국들을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개발도상국 및 비동맹 국가들로 확대하였다. 1961년 노동당 제4차 대회에서 북한은 사회주의 국가와의 단결, 제국주의 진영에 대한 반대 투쟁, 신생 독립 국가에 대한 접근 등을 강조하였다.

1971년 중국의 유엔 가입과 1972년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계기로 미‧중 관계가 정상화되고, 일본과 중국의 국교 정상화가 이뤄졌다. 이러한 국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 북한은 1960년대 중반 이후 추진하였던 서방 자본주의 국가들과의 외교관계 개선에 주력하기 시작하였다. 비동맹 국가들을 대상으로 한 외교도 적극 확대하여 1970년 노동당 제5차 대회 이후 1980년 제6차 대회까지 총 60여개 국가와 수교하였다.

1980년대 사회주의 국가들은 연이은 경제 침체 속에서 북한도 선진 자본주의 기술 도입과 자본 유치 등을 목적으로 서방 자본주의 국가들과의 친선 및 경제협력 관계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였다. 그러나 1983년 아웅산 국립묘지 폭파 사건, 1988년 KAL기 납치사건 등으로 북한의 국제적 입지가 축소되는 가운데 대서방 실리외교는 큰 성과를 달성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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