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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경제사회분석과(02)2100-5881~8

1. 개황

북한의 도로는 철도역과 주변지역간의 연결기능을 담당하며 주로 단거리 운송 위주로 건설되어 있다.

2016년 기준 북한의 도로 총연장은 26,176km이며 이중 고속도로는 729km(2016년 기준)로 한국의 도로 총연장 108,780km 및 고속도로 4,438km(2016년 기준)에 비해 각각 24.1%, 17.4%에 불과하다. 질적인 면에서도 고속도로를 제외한 북한의 도로 포장률은 10% 미만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간선도로 대부분이 왕복 2차선 이하에 불과하다. 그리고 북한의 고속도로는 6개 노선, 총연장 729km로 평양·개성, 평양·향산(묘향산),평양·남포 등 주요 구간만이 아스팔트 포장이다.

북한의 지속된 경제난은 새로운 도로건설은 어렵게 하고 있으나, 도로 개보수는 꾸준히 실시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 언론 보도에 의하면 평양시 도로확장공사, 도로포장, 도로분리대 설치 등 도로정리 및 개건보수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함경북도 청진-라선 도로개보수, 평양-원산 관광도로의 옹벽보수공사, 희천-명문-강계 도로 개보수, 원산-함흥도로의 개보수 등이 진행되었다. 이렇게 개건보수 사업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요도로 주변의 환경 미화사업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도로 총연장 및 고속도로 길이>

(단위 : km)

남북한별

1970

1980

1990

1995

2000

2005

남한: 도로총연장

40,224

46,951

56,715

74,237

88,775

102,293

남한: 고속도로길이

551

1,225

1,551

1,825

2,131

2,968

북한: 도로총연장

20,000

21,000

23,000

23,339

23,633

25,495

북한: 고속도로길이

-

225

354

644

724

724

남북한: 도로총연장

60,244

67,951

79,715

97,576

112,408

127,788

남북한: 고속도로길이

551

1,450

1,905

2,469

2,855

3,692

남북한별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남한: 도로총연장

104,983

105,565

105,931

105,703

106,414

105,673

107,527

108,780

남한: 고속도로길이

-

3,859

3,913

4,044

4,111

4,139

4,193

4,438

북한: 도로총연장

25,854

25,950

26,110

26,114

26,114

26,164

26,183

26,176

북한: 고속도로길이

-

727

727

727

727

729

729

729

남북한: 도로총연장

130,837

131,515

132,041

131,817

132,528

131,837

133,710

134,956

남북한: 고속도로길이

-

4,586

4,640

4,771

4,838

4,868

4,922

5,212

자료 : 통계청

2. 도로별 현황

북한의 도로 구분이나 관리 주체는 행정단위의 상하급에 따라서 주로 결정된다. 1급도로는 중앙의 수도와 도 사이를 연결하며, 2급도로는 도와 도 사이를 연결하는 도로이다. 3급도로는 도와 군, 군과 군 사이,4급도로는 군과 리 사이, 5급도로는 리와 리 사이를 연결하는 도로이다. 6급도로는 리 안의 마을과 마을을 연결하는 도로를 말한다. 도로관리 주체도 고속도로는 중앙정부가 관리하고,1급도로, 2급도로, 3급도로는 도가 관리하고, 4급도로와 5급도로는 군이 관리한다. 6급도로는 마지막 행정단위인 리에서 관리한다.

북한의 주요 도로현황을 살펴보면 우선 고속도로는 6개 노선이 있다. 주요 고속도로는 평양·남포간 44km(구도로), 53km(신도로), 평양·원산간 209km, 원산·금강산간(기존 7m를 12m로 확폭) 106km, 평양·개성간 171km, 평양·향산간 146km 등 총 6개구간 729km가 있다. 이들 고속도로는 평양·개성, 평양·향산 및 평양·남포(신도로)간 고속도로만이 아스팔트 포장이며 나머지는 모두 콘크리트로 포장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한의 주요 간선도로 현황>

구 분

구 간

연 장

포장연장

구 간

연 장

포장연장

고속도로

평 양~남 포

44.0

44.0

원 산~금강산

106.0

-

평 양~개 성

171.0

-

평 양~남포(신)

53.0

-

평 양~향 산

146.0

-

소 계

729.0

44.0

평 양~원 산

209.0

-

1급도로

평 양~신의주

228.8

82.7

평 양~개 성

193.6

193.6

평 양~만 포

361.5

156.2

평 양~원 산

231.1

43.9

원 산~나 진

660.0

197.7

사리원~해 주

75.0

75.0

북 청~해 산

212.2

10.4

원 산~김 화

156.0

6.0

평 양~남 포

54.8

49.3

소 계

2,289.7

921.4

원 산~고 성

116.7

106.6

2급도로

용 강~온 천

26.2

26.2

해 주~평 산

85.2

0.9

신안주~개 천

31.5

4.9

재 령~제 도

48.2

0.1

남 포~신안주

134.8

44.5

금 천~마 전

154.8

-

희 천~평 산

344.7

28.2

신 계~김 화

117.4

-

순 천~금 야

198.1

1.5

평 야~신 계

109.4

18.9

창 성~향 산

114.9

1.0

해 주~용담포

6.4

6.4

박 천~초 산

220.7

0.6

황 주~송 림

16.2

15.8

평 양~증 산

39.2

24.1

해 주~개 성

91.1

7.6

의 주~개 천

165.2

0.3

간삼봉~백두산

35.2

-

강 계~후 창

125.4

0.1

청 진~회 령

84.7

-

전 천~함 흥

188.4

2.2

성 간~덕 현

350.6

-

해 주~장 연

61.0

8.3

갈 화~양구경계

91.2

-

정 주~삭 주

100.6

0.9

신의주~나 진

1,215.7

49.8

안 악~태 탄

63.2

18.7

만경대선

5.0

5.0

재 령~몽금포

93.2

17.0

소 계

4,318.2

283.3

(단위 : km)

자료 : 통계청

3. 도로 수송능력

북한은 연료절약, 차량수명 등을 감안하여 자동차는 수송거리 30km이내의 단거리 운행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2016년 기준 북한의 자동차 보유 대수는 약 285천대로 한국의(21,803천대) 1.3%에 불과하며 도로의 화물수송 분담률은 7% 내외이다. 북한의 도로망은 지형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즉 북부는 고산지대로 이루어져 있고, 중앙부에는 낭림산맥이 남북으로 지나고 있어 도로망은 동서 양안을 따라 집중되어 있다. 더구나 낭림산맥은 동고서저(東高西低)의 유형을 띠고 있어 동서간의 관통도로가 적고 대부분의 도로는 계곡이나 하천을 따라 발달하였으며 교량과 터널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북한의 도로는 협소하고 기울기가 심하여 차량 운행에 어려움이 많으며, 비포장도로가 대부분이어서 도로의 수송능력은 현저히 낮은 상황이다.

북한에서는 대도시인 평양, 남포, 원산 등의 주변을 지나는 도로만 포장되어 있다. 한편 북한의 도로는 철도노선과 평행을 이루고 있고 교통체계가 철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어 화물 수송을 위한 자동차의 수송망은 발달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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