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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담당부서 : 경제사회분석과(02)2100-5881~8

1. 개황

북한의 육상수송망은 ‘주철종도’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즉 철도가 육상수송의 중심이고 도로수송과 해운수송이 이를 보조하는 구조이다. 화물수송의 경우 철도수송이 90%의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여객 수송에서도 그 비율은 62%에 달하는 등 철도의 수송 분담율이 86%인 반면 도로는 12%,해운수송은 2% 수준이다. 철도는 대량수송과 규칙적인 수송이 가능하며 수송시간이 짧고 수송원가가 싼 교통수단이다. 북한 전기기관차의 평균 견인중량은 약 1,300톤으로 북한 연안해운의 평균 적재능력인 1천톤보다 높으며 수송원가도 자동차의 34%, 해상운송의 53% 수준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북한 철도화물의 평균 수송거리는 약 160km로서 자동차 화물수송 거리의 15배, 연안해운 거리의 1.7배에 해당한다.

북한의 수송부문에 대한 기본적 목표는 자력갱생 및 안보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 따라서 철도교통 또한 북한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조달할 수 있는 자원을 이용함으로써 유사시에는 전쟁수행을 위한 자원동원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북한의 철도정책은 전철화, 표준궤화, 중량화의 3대 정책을 축으로 추진되었다. 철도 중심의 수송체계는 1970년대 후반무렵 철도수송 능력 향상, 전철화, 철도신설 등의 투자가 이루어지면서 갖추어졌다.

2016년 말 기준 북한의 철도 총연장은 5,304Km이며 이중에서 약80%가 전철화 되어 한국의 70%에 비해 전철화율이 높다. 북한이 전철화에 힘을 기울이고 있는 이유는 전기기관차의 마력이 디젤기관차에 비해 높기 때문에 경사가 심한 북한 산악지형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또한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해야 하는 석유류를 연료로 하는 디젤 기관차에 비해 수력발전 등으로 전력을 자급할 수 있는 전기기관차를 통해 동력의 자급화를 꾀하고자하는 의도도 있다.

<남북한 철도연장 추이>

(단위 : km)

연도

1975

1980

1985

1990

1995

2000

2005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북한(총연장)

4,292

4,370

4,516

5,045

5,112

5,214

5,235

5,242

5,242

5,265

5,298

5,299

5,299

5,302

5,304

5,226

한국

총연장

3,144

3,135

3,121

3,091

3,101

3,123

3,392

3,381

3,378

3,557

3,559

3,572

3,588

3,590

3,874

3,918

궤도연장

5,619

6,007

6,299

6,435

6,554

6,706

7,872

7,981

-

8,426

8,428

8,419

8,456

8,465

9,001

9,364

자료 : 통계청

2. 철도시설 현황

가. 국내철도

북한은 화물수송의 90%, 여객수송의 62%를 철도가 분담하는 철도 중심의 운송시스템 체계를 갖추고 있다. 북한의 철도는 98%가 단선이며 70% 이상이 일제시대에 건설되어 개보수 부진에 따른 시설 노후화가 심각하다. 이로 인하여 1990년대 중반 에너지난이 심각했던 시기 북한 열차(화물열차)의 평균 속력은 30Km 이하를 유지했었다. 최근에는 일부분 개선되었으나, 여전히 철도부문 시설 노후화 해결은 중요한 과제이다. 북한 철도노선의 전철화율은 79.8%로서 한국(68.3%)보다 상당히 높은 상태이다.

북한은 철도 전철화율이 높은데 이는 전철화된 기관차를 도입할 경우 열차편당 수송능력이 2배 이상 증가할 뿐만 아니라 구하기 어려운 석유 연료가 아닌 수력 등을 통해 자체 조달 가능한 전력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북한은 신규 철도 건설이나 복선화보다 투자비와 공사기간을 줄일 수 있는 전철화 작업을 집중적으로 실시하였다.

<전철 총연장 및 전철화율>

(단위 : km, %)

남북한별

1990

1995

2000

2005

2006

2007

2008

한국:전철총연장

522.4

556.3

668.7

1,665.8

1,818.4

1,817.8

1,843.4

한국:전철화율

16.9

17.9

21.4

49.1

53.6

53.5

54.5

북한:전철총연장

3,194.0

4,030.0

4,189.0

4,211.0

4,211.0

4,211.0

4,211.0

북한:전철화율

63.3

78.8

80.3

80.4

80.4

80.4

80.4

남북한:전철총연장

3,716.2

4,586.3

4,857.7

5,876.8

6,029.4

6,028.8

6,054.4

남북한:전철화율

45.7

55.8

58.3

68.1

69.9

69.8

70.2

남북한별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한국:전철총연장

1,889.0

2,147.0

2,357.7

2,445.3

2,453.8

2,456.7

2,727.1

2,873.2

한국:전철화율

55.9

60.4

66.2

68.5

68.3

68.4

70.4

73.3

북한:전철총연장

4,211.0

4,229.0

4,229.0

4,229.0

4,229.0

4,232.0

4,232.0

4,232.0

북한:전철화율

80.4

80.3

79.8

79.8

79.8

79.8

79.8

79.8

남북한:전철총연장

6,100.0

6,376.0

6,586.7

6,674.3

6,682.0

6,688.7

6,959.1

7,105.2

남북한:전철화율

70.8

72.3

74.3

74.25

74.25

75.22

76.12

76.55

<북한의 주요 철도망 현황>

교통축

노선

구간

연장(km)

서해안축

경 의 선

개 성 ~ 신의주

411.3

황해청년선

사리원 ~ 해 주

100.3

평 남 선

평 양 ~ 평남온천

89.6

평 덕 선

대동강 ~ 덕천 ~ 구장청년

192.3

평 북 선

정 주 ~ 청 수

120.7

만 포 선

순 천 ~ 만포국경

303.4

동서횡단축

평 원 선

평 양 ~ 고 원

212.7

청년이천선

평 산 ~ 세포청년

140.9

혜산만포청년선

혜 산 ~ 만포국경

250.2

금강산 청년선

안변 ~ 금강산

102.5

동해안축

평 나 선

간 리 ~ 나 진

781.1

강 원 선

고 원 ~ 평 강

14.1

신 흥 선

함 흥 ~ 부 전

91.5

허 천 선

단 천 ~ 흥 군

80.3

금 골 선

여해진 ~ 금 골

63.4

백두산청년선

길 주 ~ 혜 산

141.6

함 북 선

반죽 ~ 회령 ~ 나진

326.9

무 산 선

고무산 ~ 무산

57.9

나. 국제철도

북한의 국제철도망은 중국과 3곳, 러시아와 1곳, 한국과 2곳이 연결되도록 되어 있다. 중국과는 신의주~단동(丹東),만포·집안(集安),남양·도문(圖們) 구간이 철교로 연결되어 있다. 러시아와는 흥의·두만강 간에 철도가 부설되었으며 러시아와는 핫산~나진간 혼합궤도로 연결되어 있다.

남북경협 차원에서 진행된 경의선(문산·개성)과 동해선(고성·온정리) 철도 연결공사가 이미 종료되었으나 2006년 5월 철도 시험운행이 무산되었다. 지속적인 협의 끝에 2007년 5월 17일 남북은 철도 연결 시험운행을 하였다. 동해선은 북한 분계역인 감호역에서 세관, 통행검사를 거쳐 군사분계선을 넘었다. 서해선은 한국 분계역인 도라산역에서 세관, 통행검사를 받고 북측 판문점을 지나 개성 역에 도착하였다. 열차의 시험운행구간은 동해선이 편도 25.5km,서해선이 27.3km이다.

남북화물열차는[10.4선언]합의에 따라 2007년 12월부터 문산·봉동간 1일 1회 운행해 오다 북한의 출입제한조치(2008년 12월)로 중단된 상태이며, 2007.12-2008.11간 총 222회 운행했으나, 화물운송은 15회 (311톤)에 불과했다.

2018년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민족경제의 균형적 발전과 공동번영을 이룩하기 위해 10.4선언에서 합의된 사업들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며 “동해선과 경의선 철도‧도로들을 연결하고 현대화해서 활용하기 위한 실천 대책을 취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다. 평양지하철

북한은 1973년 9월 최초로 남북노선인 봉화역·붉은별역간 12km의 평양시 지하철 노선을 개통하였으며 1978년 9월에는 동서노선인 낙원역·광복역간 20km를 개통하였다. 이후 1987년 9월에는 기존 남북노선의 봉화역·부홍역간 2km 연장공사를 완료하여 현재 평양시 지하철은 2개 노선 총길이 34km에 달한다.

평양 지하철은 지하 150·200m에 건설되어 서울 지하철의 10·30m에 비해 깊이가 대단히 깊으며, 전시에 주민소개 및 대피를 위한 방공호로서의 목적과 폭격 등에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전한 수송로 확보를 위한 목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지하철 내부의 승강장이나 통로는 상들리에나 고가의 대리석 및 대형벽화 등으로 치장되어 있어 지하철역을 북한주민 사상교양 장소 및 외국인에 대한 체제선전 참관코스로 이용하고 있다.

평양의 지하철역은 남북노선인 천리마선에 8개, 동서노선인 혁신선에 9개 등 17개의 역이 있으며 천리마선의 전우역과 혁신선의 전승역이 교차하여 환승역을 이루고 있다. 북한은 혁신선 광복역에서 시작되어 만경대 지역을 통과한 뒤 천리마선 부흥역으로 연결되는 지하철 노선 확장을 2000년 10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으나 실제 공사가 이루어지지는 못했다.

평양 지하철은 통상 객차 4량을 연결하여 5시 30분부터 22시 30분까지 운행하며 출퇴근시에는 2분 간격, 평시에는 5·7분 간격으로 운행하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전력난으로 인해 일부 피크타임 동안에 한해 3량 편성 7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전력공급 부족과 고장 등으로 운행 도중 지하철이 멈추어서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고 한다. 또한 매월 첫째 월요일에는 점검 등을 위하여 지하철이 운행되지 않는다. 지하철 요금은 노선에 관계없이 10전이었으나 7.1 조치 이후 1원으로 인상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하철 탑승을 위해서는 “평양 지하철도”라고 새겨진 금속 토큰을 구입하여 자동개찰구에 토큰을 투입해야 하였으나, 최근에는 IC태그를 이용한 전자개찰로 변경되었다.

북한은 평양 지하철에 사용되는 차량이 김종태전기기관차종합기업소 등에서 자체 생산하였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중국 장춘궤도객차유한공사(長春客車有限公社)에서 생산한 DK4타입(1973년 도입)이나 독일 Deutsche Waggon und Maschinenfabriken Berlin과 Orenstein und Koppel에서 생산한 Berlin D타입 (1999년 도입) 등의 차량을 외장만 바꾸어 운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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