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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 수급현황 및 특징

담당부서 : 경제사회분석과(02)2100-5881~8

1. 북한의 에너지 수급

가. 에너지 공급 규모의 지속적인 감소세

북한의 에너지 총공급 규모는 1990년 24.0백만TOE에서 2016년 991만TOE로 줄어들었는데 이는 1990년 대비 약 41% 감소한 수준이다. 1인당 에너지 소비규모도 1990년의 0.4TOE에서 2015년에는 0.36TOE로 급감하였으며, 이는 사용효율의 개선이라기보다는 에너지 공급의 축소로 야기된 불가피한 결과이다.

1990년 이후 한국의 에너지 공급규모는 연평균 약5.4%씩 증가하였으며, 남북 간 에너지소비상의 격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남북간 총에너지 공급규모 격차는 2016년 기준 약 30배 수준이며, 1인당 에너지 소비량 격차도 14배이다.

나. 수주화종(水主火從)형 전력생산구조

북한은 자력갱생 정책에 따라 화력보다는 수력을, 석유보다는 석탄의 개발을 우선시하였다. 이에 에너지난 극복을 위해 중소형 수력발전소의 증설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쳤으나, 기존설비 노후화 등으로 인해 수력발전량은 오히려 감소하였다. 1990년의 수력 발전량은 390만TOE에서 2016년 300만 TOE으로 감소하였다. 그러나 석탄, 석유등 대체 에너지원의 소비량이 상대적으로 큰 폭으로 감소하여 전체 에너지공급에서의 수력발전의 비중은 1990년 16.9%에서 2016년 32.3%로 확대되었다.

다.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 확대

현재 북한은 농림수산업의 비중이 높고 서비스업의 비중이 낮으며 광공업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산업화 진행 초기단계의 산업구조를 보이고 있다.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2016년 산업구조를 보면 농림어업 21.7%, 광공업 33.2%, 전기가스수도, 건설, 서비스업 45.1%인데 향후 산업정상화와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서는 농림어업 비중 축소와 서비스업 확대가 시급한 상황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제조업 비중 20.6%중에서 경공업은 6.9%, 중화학공업은 13.7%를 차지하고 있어, 에너지의 소모가 비교적 많은 중공업의 과도한 비중은 북한의 산업구조의 정상화를 더욱 어렵게 할 것으로 보인다.

라. 주민생활에 미치는 영향력 확대

1990년 대 중반 에너지난으로 에너지 수급이 현격히 부족한 상황에서 전력공급이 군수산업 등 주요 기관, 기업소 중심으로 공급된 전력은 현재까지 주민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고난의 행군’ 이후 각 도 · 시 · 군별 중소규모의 수력발전소 건설이 추진되었으나, 그 실효성이 저하되어 주민 대상 전기 공급에서 큰 효력을 나타내지 못하였다. 다소 개선되었을 가능성은 있다. 최근에는 태양광발전기를 이용하여 가정용 전기수요를 자력으로 충족하는 주민들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생활수준 격차에 따라 하위계층의 주민들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에 있다. 특히 국가적인 전력공급체계가 부문별, 지역별 자체공급 체제로 변화함으로써 주민들의 에너지난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주민의 에너지 소비구조와 소비실태

구분

소비자

국가공급여부

공급실태

부족분 대체

조명

전기

전체 주민

O

일부 공급

양초, 석유등잔, 산업용 기름등잔

취사

가스

평양주민

O

일부 공급

석유 시장구입

석탄

지방도시 주민

O

거의 미공급

나무, 대패밥, 톱밥

나무

농촌 주민

O

거의 미공급

볏짚, 옥수수 짚 등

석유

평양 주민

O

일부 공급

시장에서 자체구입

일부 지방주민

X

자체

-

전기히터

일부 주민

X

자체

-

난방

온수

평양주민

O

거의 미공급

석유히터, 솔방울 등 자체

석탄

지방도시 주민

O

거의 미공급

석탄, 나무, 대패밥, 톱밥 등 자체

나무

농촌 주민

O

거의 미공급

일부 메탄가스에 의한 난방볏짚, 옥수수 짚, 풀대

석유난로

일부 주민

X

자체

-

기타

가전제품

전기

전체 주민

O

일부 공급

자동차 배터리 충전 이용

태양광발전기 이용

배터리 충전

전기

일부 주민

X

자체

-

전기재봉 등

전기

가내수공업자

X

자체

-

2. 기간별 주요 전력 정책

- 해방이후~1960년대

기간

현황

해방직후

북한은 풍부한 수자원을 중심으로 수력발전소를 건설하여 왔는데 50년대 말까지는 압록강수계에 의존하던 일제강점기의 기존 전원공급체계를 유지(해방직후 북한의 발전소는 일본이 건설한 수풍, 허천강, 장진강 등 총 6개소)

한국전쟁

수풍, 허천강, 장진강 발전소 등 대부분의 전력설비들이 그 기능을 상실

1954~1956년

전후 경제복구 발전 3개년 계획기간 전쟁으로 인한 발전소의 피해 복구를 추진하여 1950년대 말에는 해방당시의 전력생산수준으로 회복

1961~1967년

북한은 대규모 수력발전소 및 화력발전소의 건설과 대형발전기를 포함한 발전설비의 생산 공급을 강조 강계청년(22.56만kw), 내중리(1.2만kw), 천마(1.2만kw) 등의 수력발전소와 함께 북한 최초의 평양화력발전소(50만kw)를 건설하고 이를 바탕으로 철도운수의 전기화를 강력하게 추진

- 1970~1990년대

기간

현황

1971~1976년

3·17수력 및 중국과 합작으로 운봉수력발전소를 건설하였으며 북한 최대 화력 발전소인 북창화력 (120만kW) 및 청천강화력 (20만kw), 선봉화력 (20만kW) 등 대규모 화력발전소 건설을 본격화

1978~1984년

제2차 7개년 계획기간(1978∼1984년, 완충기 1985~1986년)에는 종래의 수·화력발전 균형화정책을 탈피하여 화력우위의 전원개발전략을 채택하여 1984년까지 화력발전비중을 전체의 68% 로 높이기로 계획하였으나, 석탄의 생산량 감소와 탄질 저하, 화력발전설비 도입 부진 등으로 화력발전의 비중을 높이는 데 어려움을 겪움

1987~1999년

제3차 7개년 계획기간(1987∼1993년, 완충기 1994∼1995년)에 접어들면서 소련 및 동구권의 붕괴, 중국의 개방화 정책추진 등에 따른 영향으로 북한의 경제난이 가중되고 산업시설의 신규건설은 물론 공장가동률이 극히 저조한 수준을 면치 못하는 가운데 전력난 타개를 위해 그간 건설을 진행해 오던 발전소의 조기 완공에 주력 수풍, 허전강, 장진강 등의 대규모 수력발전소가 총 20개소에 발전설비능력이 480만kW, 북창, 평양 등 대규모 화력발전소가 8개소에 296만kw로 수·화력비율은 약 6:4의 비율을 유지 북한은 1985년[경제 및 기술 협조에 관한 협정]에서 구소련의 지원을 받아 44만kw급 4기의 원자력발전소를 건설하기로 하고 1990년 초에 착공하였으나 구소련의 붕괴로 위 협정에 의한 지원이 중단 1994년 제네바 합의에 의해 미국과의 핵협상이 타결됨으로써 기존의 원자력발전소 건설을 중지하고 한반도에너지 개발기구(KEDO)로부터 경수로형의 발전소를 신포지역에 건설하여 인도받기로 함에 따라 1997년 8월 착공식 및 2000년 2월 본 공사에 착수하였으나 2차 핵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2003년 12월 이후 공사가 중단되었고 2006년 5.31일자로 종료 선언

- 2000년대

기간

현황

2000~년

북한은 1지역 1발전소 정책의 일환으로 중소형 발전소 건설을 집중적으로 추진, 2008년말 약 7천여개의 중소형 발전소를 건설하여 총 48만kW이상의 발전용량을 조성. 그러나 무계획적 건설, 강우량 부족, 효율저하 등으로 인해 최근에는 1천여개의 중소형 발전소만이 가동되는 것으로 알려짐. 2010년 이후 만성적 전력난 타개를 위해 신규 발전소 건설과 노후 발전소 개보수에 대북제제 등으로 뚜렷한 성과는 없는 상황. 2012년 이후 완공된 중대형 발전소는 희천1~12호, 예성강청년4호, 어랑천2호, 금야강군민, 백두산영웅청년발전소 등임. 최근에는 수력,화력 설비로 전력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태양열, 풍력 등 대체 에너지 개발, 보급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나 아직까지 기술, 자금부족 등으로 전체 전력난 개선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추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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