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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공업

담당부서 : 경제사회분석과(02)2100-5881~8

1. 개요

북한은 1950년대부터 “사회주의 공업국가로서 자동차만큼은 다른 나라에서 사다쓰지 않고 자체로 생산하여 만들어 쓰겠다” 는 방침을 세울 정도로 자동차 공업에 대한 자립 의지를 보였다.

2. 자동차공업

북한 자동차공업은 전후 3개년 계획기간(1954-1957)에 덕천자동차 조립공장이 건설되고, 1958년 구소련제를 모방한 2.5톤의 산업용 화물자동차 ‘승리58’ 을 시제품으로 생산하면서 시작되었다. 당시 건설된 덕천자동차공장은 매해 1,200대의 자동차를 조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1950-1960년대에는 구소련 및 동구권 제품을 모방한 산업용화물자동차 생산 및 수입부품을 자체로 생산할 수 있는 부속품 공장 건설을 추진하였다. 1960년에는 6톤급의 화물차 생산에 이어 1961년에는 5인승 지프차, 1964년에는 10톤짜리 자주호 화물차가 생산되었다. 또한 매해 1200만 루블을 들여 수입하는 자동차 부품을 자체로 생산할 수 있도록 자동차 부속품공장 건설을 추진하였다.

1970년대에는 계열생산 설비를 통한 종합공장으로의 전환과 공장의 확대, 중량자동차 생산에 집중하였다. 1974년에 25톤, 1979년에 40톤 화물차와 백두산호 승용차, 충성호 버스 시제품이 생산되었다.

1980년대에는 화물차 대량 생산체계와 차종 다양화, 자체 생산확대에 집중하였다. 승리자동차 공장은 30여개의 새로운 생산공정을 갖춘 건물을 신축하고 1979년 승용차 시제품 생산 후 승용차 생산기반 구축을 위해 노력했으며, 1988년에는 ‘집산88’ 버스를 생산하였다.

심각한 경제난을 겪고 있던 1990년대에는 여타 공업과 마찬가지로 자동차 공업도 침체상태에 빠지게 되었다. 특히 외화부족으로 자동차 생산설비에 필요한 원자재가 제대로 조달되지 못해 설비 노후화가 심각하게 되었다.

2001년 김정일이 “자동차 생산을 높은 수준에서 정상화할 데 대한 과업”을 제시한 이후 생산 공정의 현대화와 외자유치 활동을 적극 전개하였다. 그러나 북한의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침체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또한 2009년 3월에는 김정일이 승리자동차연합기업소를 방문하여 생산수준을 1970년대 1만대 수준으로 회복할 것을 지시하였다. 이로부터 북한은 2012년까지 1만대 수준으로 생산 회복과 설비를 현대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2010년대 북한은 중국과 트럭, 화물차 등을 생산하는 합업공장을 설립하는 등 외자유치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가. 관리체계

북한의 자동차공업은 내각의 기계공업성에서 관장하고 있다. 포차, 수륙양용차 등 군수용 차들을 생산하는 관계로 국무위원회 산하 제2경제위원회의 간접적인 지도도 받고 있다. 한편 자동차의 생산은 기계공업성에서 관장하고 있으나 자동차의 관리운영은 육해운성에서 관장한다. 육해운성은 각 도 (道)에 자동차관리국을 두고, 산하에 시(市)·군(郡) 자동차관리소를 운영하고 있다. 각 자동차관리소는 관할 지역 내 자동차의 수리 및 공장·기업소의 자재 원료·여객 수송을 담당하고 있다. 자동차 및 부품의 수입은 2009년 신설된 자동차무역회사에서 담당하고 있다. 과거에는 기계무역 회사에서 관할하였으나 현재는 자동차무역 회사가 담당하고 있다.

나. 생산능력

남북한 자동차 생산능력 비교

(단위 : 만대)

남북한 자동차 생산능력 비교

구분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한국

433.2

440.0

449.9

439.6

480.5

469.5

463.0

468.2

488.8

488.2

488.0

487.9

487.2

498.4

498.9

북한

3.3

3.3

4.3

4.3

4.3

4.3

4.3

4.3

4.3

4.3

4.3

4.3

4.3

4.3

6.3

자료 : 통계청 및 한국자동차산업협회 (2014.5). [2014 자동차산업]

다. 원자재조달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는 대부분 국내생산이지만 일부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강재는 천리마선제강소나 김책제철소 등 금속공업성 산하 기업소에서, 타이어는 자강도 만포(압록강타이어공장)와 황해도 화성타이어공장에서 해결하고 있다. 타이어 생산원료인 생고무는 수입에 의존한다. 함흥과 순천타이어 공장은 재생타이어를 생산하나 생산량의 부족으로 타이어 수요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부 엔진(자주82용-일본), 압연강판(러시아) 등은 수입해서 이용한다.

라. 생산실태

(단위 : 천 대)

군수공장의 구분

연 도

한 국

북 한

1998

1,954.5

6.4

1999

2,843.1

7.3

2000

3,115.0

6.6

2001

2,946.3

5.7

2002

3,147.6

4.8

2003

3,177.9

4.8

2004

3,469.5

4.5

2005

3,699.4

4.5

2006

3,840.1

4.5

2007

4,086.3

4.6

2008

3,826.7

4.7

2009

3,512.9

4.4

2010

4,271.7

4.4

2011

4,657.1

4.0

2012

4,561.8

4.0

2013

4.521.4

4.0

2014

4,524.9

4.0

2015

4,556.0

3.5

2016

4,228.5

3.8

자료:통계청, 한국자동차산업협회(2017.12).[2014 자동차산업]

마. 기술수준

북한의 자동차공업은 I960년대에 화물수송과 전쟁 수행능력 제고 등을 이유로 구소련 및 동구권 제품을 모방한 산업용 화물자동차생산에 치중하여 왔다. 여객수송용 버스나 승용차의 경우는 주요 부품을 수입하여 조립 생산한 바 있으나 전반적으로 초보적인 단계에 있으며 고급승용차, 대형버스와 고성능 덤프트럭 등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2002년부터 평화자동차종합공장을 가동하면서 이태리, 중국으로부터 부품을 수입하여 조립생산과 관련된 기술 축적이 이루어 졌다. 현재까지 자동차공업 기술수준은 한국이 외국 모델을 단순조립 생산하던 1960년대 후반 수준으로 판단된다.

3.주요공장별 현황

북한의 주요 자동차공장 현황

북한의 주요 자동차공장 현황

공 장 명

소 재 지

규 모

생 산 제 품

승리자동차종합공장(구 덕천자동차공장)

평남 덕천

· 부지 25만㎡

· 종업원 2.5만명

· 1급 기업소

승리호, 자주호, 건설호, 금수산호, 백두산호(승용차), 충성호(마이크로버스), 군용 트럭 및 포차, 수륙양용차

평화자동차

평남 남포

· 부지 100만㎡

· 종업원 340여명

휘파람, 뻐꾸기 Ⅰ Ⅱ Ⅲ, 뻐꾸기4WD, 준마, 삼천리, 창천, 쌍마

평성자동차공장

평남 평성

· 부지 24.8만㎡

· 종업원 7천~8천명

갱생69호, 갱생 69-나형, 태백산호, 장갑차, 지프차

청진버스공장

청진시

· 부지 8.2만㎡

· 종업원 1.3천명

집산-86호, 집산-88호 버스

평양무궤도전차공장

평양시

· 부지 6.3만㎡

· 종업원 5천명

천리마호(버스), 마이크로버스, 광복소년호, 서기련호

3월30일공장(평양탄광기계공장)

평양시

n.a

대형트럭

함남연결차공장

함흥시

n.a

트레일러

근평합영회사

평양시

n.a

금매 (대형트럭)

평운중성합영회사

평양시

n.a

금강산 (여객버스), 천만리(화물차)

가. 승리자동차연합소

연간 약 3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주요 생산차량은 북한에 서 최초로 제작한 ‘승리58호’를 비롯한 산업용 화물차와 군용차이다. 승용차는 1979년에 ‘백두산’이 시제품으로 생산되었으나 실제로 대량생산은 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나. 평화자동차종합공장

평화자동차종합공장은 연간 1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춘 종합 공장이며 북한의 여타 자동차공장보다 위치와 시설면에서 상당히 우월하다. 2005년 9월까지 약 1천대의 자동차를 생산 ·판매하고 2007년 연간 350대, 2008년 650대, 2009년 8월까지는 1,428대 생산하여 881대 판매하였다.

다. 평성자동차공장(3.16공장)

생산차종은 ‘갱생 69호’, ‘갱생69-나형’, ‘태백산호’를 생산하고 있으며 연간 생산능력은 약 2,500대이다. 철판 소재는 김책제철소 및 성진제강소에서, 합금철류는 부령야금공장에서 각각 공급하는 것으로 보인다. 일부 부품은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는데 일본과의 관계악화로 부품 반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라. 청진버스공장

북한의 농촌에서 운행하는 버스의 대부분이 동 공장에서 생산된다. 1981년에 완공된 동 공장은 1986년 ‘집산 86호’ 버스를 생산한 이래 1988년에는 제13차 국제청소년축전 행사용 버스인 ‘집산 88호’를 생산하기도 하였다. 1992년에는 궤도전차 생산기지가 조업을 시작하였다. 동 공장은 종업원 1,300명, 부지면적 8.2만㎡(2.5만평), 건물면적 2.5만㎡(7.5천평)에 이르는 3급기업소이며 연간 생산 능력은 버스 400대이다.

마. 병향무궤도전차공장(舊 병향화물자동차수리공장)

평양 서성구역에 소재한 동 공장은 1961년에 최초로 소형 무궤도전차인 ‘천리마 911호’, 를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1989년에는 신형 무궤도전차를 제작하였으며 1990년에는 ‘광복소년호’, 대형버스와 신형 연결식 대형버스 ‘서기련호’를 제작하였다. 신형 연결식 버스는 조총련 지바현 교육회 부회장 서기련이 북한에 자금을 제공하여 제작된 것이며 이를 기념하기 위하여 이름을 ‘서기련호’로 명명하였다고 한다. 공장의 규모를 살펴보면 부지면적이 6.3만㎡(1.9만평)에 달하며 종업원은 5천명 수준으로 주로 무궤도전차, 냉동차, 위생차 및 버스를 생산한다.

이밖에 평양화불자동차공장, 3월30일공장, 함남연결차공장, 대동강자동차종합수리공장, 해산자동차수리공장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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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일
김정일 출생 1942년  02월 16일
학력 김일성 종합대학교

경력

  • 2012.04 ‘김일성훈장’과 ‘김일성 상’ 수상
  • 2012.02 대원수
  • 2011.12 사망(중증급성심근경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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