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통일부 북한정보포털 북한통

검색 검색
상세검색

주메뉴

정치 home

동향 정치 체제 통치 이념 권력구조와 정부형태 외교 정책의 특성 외교 정책의 변천과정 주요국들과의 관계 수교 현황 북한의 통일방안

군사 home

동향 북한군의 성격 군사력 북한의 도발

경제 home

동향 경제 체제 및 정책 거시 경제 SOC 전력 중화학 공업 경공업 건재 공업 농림수산업 광업 유통 금융 관광업 정보 통신 과학 기술

사회 home

동향 사회 환경 사회 통제 주민 생활 노동ㆍ복지 보건ㆍ의료 종교ㆍ풍속 환경

교육·문화 home

동향 교육 문학ㆍ예술ㆍ언론 체육 및 여가 역사ㆍ언어

동향 home

김정은 위원장    공개활동 동향 대외·대남 동향 주요 행사 동향 자연 재해 동향 주요 인물 동향 특구 개발 동향 대외 무역 동향

테마 home

사전 인물 통계 법령 간행물 통일 NOW 멀티미디어 일일·주간 북한동향 어린이 코너 북한 TV 프로그램 편성표 한반도는 지금

지도 home

6.25 전쟁

담당부서 : 정치군사분석과(02)2100-5876

남북관계에서 가장 근본적인 갈등의 원인이자 비극의 시작은 1950년 6월 25일 북한의 남침으로 시작된 6.25전쟁이다. 북한은 대한민국을 공산화시키기 위해 치밀한 계획 하에 남침 전쟁준비에 들어갔다. 김일성은 소련과 중국을 비밀리에 방문해 군사 비밀 협정을 맺었고 남침을 위한 북한군의 역량을 강화했다.

북한은 남침을 위해 군사력을 대대적으로 증강시키는 한편, 전쟁을 일으키기 위한 대내외적 여건을 조성하는 데 주력했다. 당시 동북아에서는 중국이 내전을 통해서 중국대륙을 공산화하고 소련과 북한은 한반도의 공산화 시도를 논의하는 등 국제 정세의 불안정성이 가중되고 있었다. 반면 미국은 아시아 지역에서의 방위 개입선을 후퇴시키고 한국에 주둔하고 있던 전투부대를 철수시켰으며, 1950년 1월 12일에는 한반도와 타이완을 미국의 태평양 방위선에서 제외한다는 ‘애치슨 라인’(Acheson Line)을 발표했다.

이 시기를 무력통일 전쟁의 호기로 판단한 북한은 1950년 6월 25일 휴일 새벽, 선전포고도 없이 38도선 전역에 걸쳐서 전차를 앞세운 기습 남침을 개시했다. 국군은 북한군의 월등한 화력과 전투력에 밀려 침공 사흘째인 6월 28일 서울을 완전히 빼앗기고 후퇴를 거듭했고, 이후 미군과 국군은 낙동강 전선에 최후 방어선을 형성하고 전투를 벌이게 된다.

북한의 침략에 대해 미국은 1950년 6월 26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소집해 북한의 불법 남침을 ‘침략행위’로 규정하고, 북한군의 공격을 격퇴하기 위한 결의안을 통과 시켰다. 그 결과 미국을 비롯한 16개국으로 구성된 유엔군이 조직되어 한국에 파견되었다.

이후 국군과 유엔군은 북한군을 격퇴하고 1950년 9월 15일에는 국군 해병대와 유엔군이 인천상륙 작전을 성공시켜 전세를 뒤집었으며 9월 28일에는 서울을 수복했다.

하지만 그해 10월 19일 중공군이 압록강을 건너 6.25전쟁에 참전하여 전세가 다시 역전되었으나 이후 일진일퇴의 공방전이 장기간 계속되었다. 6.25전쟁 중반부인 1951년 초여름부터 전선은 교착상태에 빠져들었고, 1951년 7월부터 판문점에서 본격적인 휴전회담이 열렸다. 장기간의 협상 끝에 1953년 7월 27일에 정전협정이 체결되었다.

이후 정전협정에 따라 군사분계선과 4km 너비의 비무장지대가 설치되고, 판문점에는 국제연합군과 공산군 장교로 구성되는 군사정전위원회 본부와 스위스‧스웨덴‧체코슬로바키아‧폴란드로 구성된 중립국 감시위원단이 설치되었다.

6.25전쟁으로 엄청난 인적‧물적 손실이 초래되었으며, 국토의 주요 지역이 황폐화됨은 물론 남북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6.25전쟁은 세계적인 차원에서 냉전의 개막을 알리는 전쟁이었으며, 역설적으로 우리 국민에게 자유민주주의와 국가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계기가 되었다.

현재 페이지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설문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관련정보

관련 인물 :

전체(김일성 외 0건)

김일성
김일성 출생 1912년  04월 15일
학력 만주 길림 육문중 수학(중퇴)

경력

  • 1994.07 (사망)
  • 1994.06 방북한 지미 카터 前 미국 대통령과 회담
  • 1994.04 캄보디아 시아누크 국왕과 회담
인물관계도

GIS 정보 :

관련건수(1건)

동향 :

관련건수(0건)

  • 관련 동향이 없습니다.

관련 파일 :

관련건수(1건)

관련 용어 :

관련건수(0건)

  • 관련 용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