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통일부 북한정보포털 북한통

검색 검색
상세검색

주메뉴

정치 home

동향 정치 이념 정치 체제 권력구조와 정부형태 외교 대남 전략

군사 home

동향 북한군의 성격과 기능 군사력 대남 도발

경제 home

동향 경제 체제 및 정책 거시 경제 산업별 현황 과학 기술

사회 home

동향 사회 환경 사회 통제 주민 생활 노동ㆍ복지 보건ㆍ의료 종교ㆍ풍속 환경

교육·문화 home

동향 교육 문학ㆍ예술ㆍ언론 체육 및 여가 역사ㆍ언어

동향 home

김정은 위원장 공개활동 동향 대외·대남 동향 주요 행사 동향 자연 재해 동향 주요 인물 동향 특구 개발 동향 대외 무역 동향

테마 home

사전 인물 통계 법령 간행물 통일 NOW 멀티미디어 일일·주간 북한동향 어린이 코너 북한 TV 프로그램 편성표 한반도는 지금

지도 home

기후와 지형

담당부서 : 경제사회분석과(02)2100-5881~8

북한의 기후는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한 온대지역이나 대륙성 기후의 영향을 받아 겨울철에는 매우 춥고 여름에는 덥다. 그리고 여름에는 습기가 많고 훈훈한 태평양 남동풍의 영향으로 자주 흐리고 무더우며, 겨울에는 차고 건조한 시베리아 북서풍의 영향으로 춥고 맑은 날씨가 계속된다.

봄과 가을은 대체로 따뜻하고 맑은 날씨가 계속되는데 봄철에는 기온의 급상승에 따른 수분증발의 증가로 가장 건조한 시기가 된다. 연중 평균 바람의 속도는 전반적으로 초당 약 2∼3m 정도로 약한 편이다.

해마다 여름철에는 7∼9월 중 태풍이 통과하여 적지 않은 풍수해와 해일피해를 초래하기도 한다.

한반도의 연평균 기온은 10℃로서 남부지방이 14∼15℃, 중부지방이 10℃ 내외인데 비하여 북부지방은 3∼6℃로 여름과 겨울의 기온차가 심한 편이다. 지역별로는 동쪽의 산맥 발달과 계절풍의 영향으로 동해안이 서해안에 비하여, 해안지대가 내륙지방에 비하여 다소 높은 편이다. 특히 남부해안지대는 가장 추운 1월달의 평균기온이 약 2℃내외인데 비하여 북부 고원지대는 영하 18℃로 남북간의 차이가 매우 크다.

북한의 지세는 백두대간인 낭림산맥이 북쪽에서 남쪽으로 뻗어내려 이로부터 서쪽으로 강남산맥, 적유령산맥, 묘향산맥, 언진산맥, 멸악산맥 등이 펼쳐져 있고 함경북도에서 함경남도에 걸쳐 함경산맥과 부전령산맥 등이 낭림산맥과 이어져 북부와 동부가 높고 서부와 남부로 오면서 점차 낮아지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들 산맥으로부터 발원한 여러 개의 큰 강들은 서해 및 동해로 흐르고 있으며 이들 강을 중심으로 평야지대가 형성되어 있다.

특히 평안북도의 묘향산과 함경남도의 함흥을 연결하는 선의 이북지방은 고산지대를 형성하여 백두산(2,750m), 관모봉(2,540m), 북수백산(2,521m), 남포태산(2,433m), 와갈봉, 차일봉, 두운봉, 백산, 운령,대연지산, 낭림산 등 2,000m가 넘는 산만도 50여개에 이른다.

이에 따라 고원지대가 발달되어 한반도의 지붕이라고 일컬을 수 있는 백무고원(백두 및 무산고원)과 개마고원을 비롯하여 장진고원, 낭림고원, 풍산고원 등 10여개의 고원지대가 형성되어 있으며 회령분지, 강계분지, 구성분지, 덕천분지, 이천분지 등 분지지형도 고루 발달되어있다.

북한에 있는 강·하천들은 이러한 고산지역의 경사가 심한 지형을 따라 흐르고 있기 때문에 유속이 빠르고 수량도 풍부하여 동력자원으로서의 이용가치가 크다.

현재 페이지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설문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관련정보

관련 인물 :

전체(김경준 외 3건)

김경준
김경준 출생 1964년  08월 09일
학력

경력

  • 연도미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 2016.05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후보위원
  • 2014.03 최고인민회의 제13기 대의원
인물관계도

관련 파일 :

관련건수(1건)

관련 용어 :

관련건수(1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