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주메뉴 바로가기

통일부:북한정보포털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

제목
민주조선

민주조선

민주조선은 북한의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및 내각 기관지이다.

배경

1945년 10월 15일 평안남도 인민위원회의 기관지로 만들어진 평양민보를 개편하여 1946년 6월 4일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 기관지인 민주조선으로 창간되었다. 그 후 1948년 9월 북한정권이 수립된 후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와 내각의 공동기관지로 발전되었다.

주요내용

북한의 조선백과사전에 따르면, 민주조선 신문의 사명에 대해 인민정권기관일꾼들과 국가경제기관일꾼들을 수령의 혁명사상, 주체사상으로 무장시키며 그들을 당과 수령의 둘레에 굳게 묶어 세워 당정책 관철에 힘 있게 조직 동원함으로써 온 사회의 주체사상 위업에 적극 이바지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 민주조선은 민주조선사에서 대형판으로 주 6회 (4면4회, 6면 화요일과 금요일 2회) 발행되고 있다. 이 신문은 내각기관지라는 성격에 맞게 편집에서 행정실무와 관련된 문제 등을 많이 취급하는데 최고인민회의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 그리고 내각의 결정과 지시, 법령, 시책, 규정, 법규 등을 소개한다. 1972년 12월부터 헌법 개정에 따른 국가기관 체계에 의한 정부 대변지의 임무를 수행해오다, 1998년 9월부터 다시 새로 개편된 국가기구체계에 맞게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및 내각지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조직은 책임주필을 최고 책임자로 하고 그 밑에 15명 내외의 부주필을 두고 있으며, 편집국과 국제부, 이론선전부, 인민행정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담당부서 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