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통일부 북한정보포털 북한통

검색 검색
상세검색

주메뉴

정치 home

동향 정치 이념 정치 체제 권력 기구 외교 대남 전략

군사 home

동향 북한군의 성격과 기능 군사력 대남 도발

경제 home

동향 경제 체제 및 정책 거시 경제 산업별 현황 과학 기술

사회 home

동향 사회 환경 사회 통제 주민 생활 노동ㆍ복지 보건ㆍ의료 종교ㆍ풍속 환경

교육·문화 home

동향 교육 문학ㆍ예술ㆍ언론 체육 및 여가 역사ㆍ언어

동향 home

김정은 위원장 공개활동 동향 대외·대남 동향 주요 행사 동향 자연 재해 동향 주요 인물 동향 특구 개발 동향 대외 무역 동향

테마 home

사전 인물 통계 법령 간행물 통일 NOW 멀티미디어 일일·주간 북한동향 어린이 코너 북한 TV 프로그램 편성표 한반도는 지금

지도 home

북한 지식사전

담당부서 : 통일교육원 교육개발과 02-901-7164
제목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연관검색어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 통일전선부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명목상으로는 조국통일을 위한 각계각층의 연대기구이지만 실제로는 노동당 통일전선부의 외곽단체로서, 국내인사 및 해외동포를 대상으로 통일전선 형성, 남한 내 국론분열 및 친북여론 조성을 위한 선전공세 등을 주요임무로 하고 있으며, 기관지 [조국통일]을 발행한다.

배경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1961년 5월 13일 부수상 홍명희를 위원장으로 하여 북한의 각 정당/사회단체를 대표하는 33명의 준비위원들이 모여 노동당 외곽단체의 하나로 조직하였다. 북한이 이 조직을 결성한 배경은 4.19 혁명 직후 우리 내부에서 학생/재야 등을 중심으로 남북협상 및 통일논의 열기가 고조되자 이를 대남 혁명전략에 활용하기 위해서였다.

주요내용(기능)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결성 이후 노동당의 통일문제 및 남북대화와 관련한 입장을 대변 또는 옹호해왔으며, 우리 내부의 각계각층 인사 및 해외인사들을 대상으로 연방제 통일 실현투쟁을 고취하고 있다. 또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남한에서 주요 사건이 있거나 새로운 정책이 제시될 때마다 서기국 보도로 발표하는 등 북한 측의 반응과 입장을 대변해 왔으며, 성명과 제의는 물론 고발장/공개질문장/백서/비망록 등을 통해 대남 비방과 규탄 등의 선전/선동 활동을 벌여 왔다.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의 조직은 위원장과 부위원장이 포함된 중앙위원회를 중심으로 상무위원회와 서기국을 두고 있으며, 중앙위원회 산하에 조직부/선전부/회담부/조사연구부/총무부와 자료종합실 등을 두고 있다. 남북회담 시 북측 회담대표들은 이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의 이름을 갖고 나오는 사례가 많았다.

북한은 2016년 6월 최고인민회의 제13기 제4차 회의에서 당의 외곽조직이었던 조국평화통일위원회를 국가기구로 격상하고 서기국을 폐지하였다. 이는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의 실체와 성격, 서기국장의 격 등을 둘러싼 남북 간의 불필요한 논란을 차단하고 대남정책과 대화 관련 조직을 일원화하기 위한 의도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