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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다카이치 총리의 집권과 북일관계 개선 전망
북한은 최근 새로 취임한 일본 다카이치 총리에 대한 비난을 쏟아냈다. 다카이치 총리의 우익 성향과 야스쿠니 신사참배, 평화헌법 개정 시도 등에 대해 강도 높은 비난 메시지를 발신했다. 북한의 다카이치 총리에 대한 비난은 북한 비핵화 문제와 납북자 문제 등과 관련해서 일본 정부와 타협할 의지가 없다는 의도로 보인다. 또한, 북한은 답보상태에 머무르고 있는 북일 관계에서 다카이치 총리를 비난하며 북일 대화에서 유리한 협상 지위를 획득하려는 고도의 계산된 행동으로도 보인다. 일본은 북한의 다카이치 총리 비난을 두고 다카이치 신정부의 외교 정책을 견제하려는 의도라고 분석하고 있다. 다카이치 총리는 자민당 총재 경선부터 계속해서 일본인 납북자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고, 이를 위해 북일 정상회담 개최도 검토해왔다. 일본 내부에서는 다카이치 총리의 이러한 움직임에 북한이 공세적인 태도로 일본의 의도와 요구를 제어하려는 의도로 해석하고 있다. 다카이치 총리는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과 대화를 추진하고 이재명 정부가 남북관계 개선에 나서는 분위기에서 납북자 문제 해결을 강하게 요구하는 자민당 지지층의 요구를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다카이치 총리는 납북자 문제가 이미 해결되었다는 북한의 단호한 태도에도 가로막혀 있다. 일본이 납북자 문제를 북일 대화의 선제조건으로 설정한다면 북일관계는 도돌이표처럼 별다른 진전이 없을 것이다. 결국 일본은 북일 직접 대화보다 강화된 미일 협력과 파트너십을 통해 북미 대화에서 일본인 납치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추진하고 북일 관계 개선의 기회를 모색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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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한국의 북극전략 활용 방안 : 대북ᆞ주변국ᆞ동맹 관리의 통합 플랫폼
본 연구는 한국의 북극전략을 단순한 경제적 항로 개척을 넘어, 대북ㆍ주변국ㆍ동맹 정책을 아우르는 ‘복합 외교안보 전략자산’으로 재정의한다. 미ㆍ중ㆍ러의 지정학적 충돌과 북한 변수가 교차하는 북극은 한국에 위기이자, 주도권을 회복할 ‘기회의 공간’이다. 두만강 하구의 북ㆍ중ㆍ러 삼각관계는 표면적 연대 이면에 ‘동상이몽’의 균열을 내포한다. 북ㆍ러의 비대칭적 결속, 중ㆍ러의 극동 주도권 경쟁, 북한의 이중 종속 딜레마는 역설적으로 한국이 파고들 수 있는 전략적 레버리지 공간을 제공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이 균열을 활용한 ‘3축 통합 플랫폼’ 구상을 제안한다. 제1축은 ‘투명 회랑(Transparent Corridor)’의 설계로, UN 제재 틀 내에서 대북 관여 채널을 복원한다. 제2축은 신규 다자협력체 ‘NAGI(Northeast Arctic Gateway Initiative)’ 창설로, TSR-GTI 접점에서 중ㆍ러의 독점 구도를 견제하며 포섭한다. 제3축은 북극 경제외교를 통해 한미동맹을 기술ㆍ인프라 영역으로 확장한다. 이를 위한 3단계 로드맵(기반 구축-제도화-확장)을 통해, 한국은 동북아 지정학 게임의 수동적 객체에서 능동적 ‘규범 설계자(Architect)’로 써 동북아 질서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의 북극전략은 구상에 따라 한국이 남북ㆍ한미ㆍ한중러 관계를 동시 조정하며 한반도 평화와 동북아 안정을 견인하는 ‘저위험-고효과’의 핵심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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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북한 인공지능 현황분석과 정책적 고려 사항 : 공개자료를 중심으로
본 보고서는 공개자료에 기반하여 북한의 인공지능 기술 발전 현황과 이에 수반되는 군사ㆍ사이버 안보상의 함의를 분석한다. 북한은 1990년대 후반부터 패턴 인식, 음성 처리, 데이터 최적화 등을 중심으로 AI 기반 연구를 축적해 왔으며 2010년대 이후 연구기관 확충과 자립적 알고리즘 개발을 통해 내부 역량을 강화해왔다. 최근 공개된 안면인식, 다중 객체 추적, 음성합성 경량화, 억양 식별 등 AI 연구는 제한된 연산ㆍ데이터 환경을 전제한 상태에서도 경량화 구조 설계 등을 통해 인식 정확도와 처리 속도의 동시 향상을 추구해왔다. 이러한 알고리즘적 최적화는 고성능 연산자산 없이도 감시, 식별, 음성 합성, 행동 추적의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들 공개자료는 민간 분야에 한정하여 제시되었으나 군사용 활용에도 적합한 특성을 보인다. 안면인식과 다중 추적 기술은 제한된 영상 품질에서도 목표 식별과 이동 경로 예측을 가능하게 하며, 음성 합성 및 억양 식별 기술은 신원 위장, 지휘 통신 교란 및 사회공학적 공격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북한 사이버 행위자가 AI 기반 자동화 기술을 활용하는 경우 암호자산 탈취, 자금세탁, 위장 신원 생성 등 전 과정의 속도와 규모가 비약적으로 강화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북ㆍ러 및 북ㆍ중 간 기술ㆍ인력 협력은 이러한 기술의 실전 전환을 촉진하는 핵심 변수로 평가되며, 이에 따라 북한의 영상ㆍ음성 기반 AI 연구 동향을 정밀 모니터링하고 관련 기술의 군사ㆍ사이버 전용을 억제하기 위한 정책적 대응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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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한미정상회담 팩트시트와 한미안보협의회(SCM) 공동성명에 대한 북한의 인식과 의도
한미정상회담 팩트시트와 한미안보협의회(SCM) 공동성명에 대한 북한의 반응은 시점·형식·내용에서 신중한 계산이 엿보인다. 북한은 한미 발표 직후가 아니라 나흘 뒤, 조선중앙통신 논평 형식을 택해 발신 채널의 급을 낮추고 수위를 조절했다. 내용에서도 북한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완전한 비핵화’ 문구를 자신들의 헌법·국가 정체성과 핵보유국 지위를 부정하는 체제 부인으로 규정하며 비핵화 논의를 원천 차단했다. 북한은 싱가포르 합의 이행 언급에 대해서는 “이미 미국이 파기한 합의”라고 의미를 축소하고, 핵 보유국 지위 인정을 대화 재개의 전제 조건으로 재확인했다. 북한은 확장 억제 강화와 한미 핵협의그룹(NCG), 한미연합훈련·전략자산 전개, 핵추진 잠수함과 우라늄 농축·재처리 협력은 모두 대북 선제타격과 군비경쟁을 부르는 전쟁동맹 조치로 규정하면서, 핵전력 증강을 불가피한 자위적 조치로 정당화했다. 인도·태평양 전략과 대만해협, 한미일 협력과 동맹 현대화는 미국의 대중·대러 포위 구도이자 ‘나토식 안보’ 시도로 비판하고, 이를 북중러 연대 강화의 명분으로 활용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 그럼에도 북한은 구체적 행동이나 정책은 발표하지 않고 “당위적이며 현실대응적인 조치”만 예고함으로써, 12월 노동당 전원회의·내년 초 9차 당대회·내년 3월 한미연합훈련 이후 정세 변화를 지켜보며 숨 고르기를 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냈다. 북한의 비교적 온건한 반응은 판을 당장 깨지 않고 협상 여지를 남기면서도, 필요시 언제든 강경 행동으로 선회할 수 있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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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북핵협상 대비 대북제재 전환 시나리오
향후 북핵협상 국면에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는 어떤 방향으로 조정ㆍ전환될 것이며, 이에 대응한 한국의 전략적 선택은 무엇인가? 본 보고서는 국제 대북제재의 핵심 축인 유엔과 미국의 제도적 구조와 운용 현황을 검토하고, 변화된 국제 질서 및 제재 환경을 반영한 주요 전환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북미 간 협상이 재개될 경우, 핵 동결의 상응조치로 제재 조정이 핵심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한국이 직접적으로 개입할 여지는 제한적이나, 향후 남북대화와 대북협력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제재 전환 가능성에 전략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우선, 트럼프 2기 행정부는 북핵협상 국면에서 독자적으로 제재 유예나 완화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높고, 이는 한미 간 제재 공조 체계의 전환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글로벌 제재 거버넌스 약화를 주도하는 중국과 러시아의 제재 회피 및 무력화 움직임 또한 중요한 외생 변수이다. 이에 한국은 ‘북핵 인정 리스크’ 관리의 일환으로 중국과의 협의 및 공감대 형성을 추진해야한다. 또한 제재 체계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북한이 참여 가능한 지역개발사업에 대한 참여 여지를 전략적으로 검토할 필요도 있다. 한편, 국제사회와의 조율 없이 무리하게 독자적으로 제재 조정을 추진하는 접근은 국제적 신뢰와 정당성을 약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한국은 동북아 질서 안정화와 한반도의 평화적 공존을 위한 “제재–평화 연계” 담론을 주도하고 주변국들의 지지를 확보를 위한 다각적 외교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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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국립외교원, 서울외교포럼(Seoul Diplomacy Forum) 2025 개최 결과
외교부 국립외교원은 11월 18일(화) 국립외교원 1층 대강당에서 ‘한국 신(新)정부의 외교 패러다임: 실용, 평화, 그리고 번영(Foreign Policy Paradigm of the Republic of Korea’s New Administration: Pragmatism, Peace, and Prosperity)’이라는 주제로 「서울외교포럼(Seoul Diplomacy Forum) 2025」를 개최하였다.
※ 일시 및 장소: 2025.11.18.(화) 08:20-17:00, 국립외교원 1층 대강당
※ 국립외교원은 2010년부터 매년 개최한 「외교안보연구소 국제문제회의(IFANS Conference on Global Affairs)」를 2023년부터 「서울외교포럼(Seoul Diplomacy Forum)」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개최중.
최형찬 국립외교원장은 개회사에서 최근 규범 기반의 국제질서의 리더십이 약화되고 자국 우선주의 경향이 뚜렷해지는 국제정세하에서 올해 출범한 한국 신정부의 국익 중심 실용외교 전략의 사명과 과제의 중요성을 설명하였다. 아울러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한반도와 역내 평화 안정 및 번영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적 공간을 확장하기 위해, 우리 정부가 추진해 온 실용외교를 바탕으로 하는 미·중·일·ASEAN 및 여타 유사입장국들과의 양자·다자간 협력을 강조하며, 오늘 포럼이 그러한 협력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는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하였다.
해외 출장 중인 조현 장관은 윤종권 국제사이버협력대사 겸 외교전략정보본부장 직무대리가 대독한 기조연설에서 변화하는 세계 질서에 적응해 나가기 위해 탈-탈냉전(Post-post Cold War) 시대의 관점에 알맞은 정책 도구의 정비가 필요함을 설명하고, 한국 신정부의 국익중심 실용외교는 한국이 글로벌 책임성을 다하는 역할을 포함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동시에 핵 없는 한반도를 위한 단계적 접근에 있어 중국과 일본의 역할과 지지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이번 경주에서 열린 APEC이 미-중 정상회담을 연결하는 교량 역할을 할 수 있었고, APEC을 계기로 한국이 AI를 포함한 과학기술 분야 협력과 거버넌스 수립의 역할을 계속 확장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문희 소장의 사회로 진행된 “변화하는 국제질서 속 한국의 실용외교” 제하의 제1세션에서는 최근 국제질서 향방에 대한 진단과 전망을 바탕으로 한국과 주요 주변국 간 협력에 대한 기대와 과제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 미즈시마 코이치 주한일본대사는 ▲미-일 동맹 강화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FOIP) 지역 전략 ▲글로벌 사우스와의 파트너십 구축을 강조하는 일본의 외교 정책이 한국의 정책과 일맥상통한다며 양국이 주요한 전략적 협력국임을 강조하였다. 성공적인 한-일 셔틀외교의 지속을 기대하며, 한-미-일 및 한-중-일 협력의 진전을 통해 양국 외교관계 심화를 기대한다고 언급하였다.
- 다이 빙 주한중국대사는 ▲새로운 지정학적 환경 ▲경제 개발의 안보화 ▲급격한 기술개발 속도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현재 국제 질서의 공백이 발생하고 있다고 하였다. APEC 계기 성공적인 한-중 정상회담의 결과를 통해 향후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양국 협력의 진전을 기대하며, 중국이 한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와의 협력 기회 모색을 통해 전 세계 경제적 번영에 기여하고자 함을 언급하였다.
- 웡 카이 쥔 주한싱가포르대사는 개방되고 포용적이며 안정적인 규범 기반의 국제 질서 재건 과정에서 한국과의 협력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한-ASEAN 관계에서 제시된 CSP(Contributor-Springboard-Partner) 비전을 통해 역내 평화와 경제 발전을 위한 협력의 진전 또한 기대한다고 언급하였다. 한국과 싱가포르는 AI, 에너지 전환, 디지털 경제 등의 포괄적인 분야에서 역내 협력의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 잭 쿠퍼 미국기업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어떠한 강대국도 현재 새로운 국제질서에 대한 명확한 청사진을 제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어느 때보다 한국을 포함한 중견국의 역할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고 설명하였다. 향후 중견국을 포함한 복수국이 함께 견인하는 국제질서가 수립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한국 신정부의 실용외교 기조를평가하면서 역내 안보 증진과 대북 정책 측면에서 장기적으로 정책 조율을 한층 강화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였다.
- 전재성 서울대학교 교수는 국제질서의 구조적인 개편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인 세계화의 흐름이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하였다. 아울러 앞으로 하나의 패권국이 주도하는 세계 질서가 아닌 집단적 리더십에 기반한 새로운 국제질서가 수립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하였다. 우리 정부의 실용외교 기조는 글로벌 책임 국가로서의 역할과 단기적으로 충돌하는 부분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나 적절히 균형을 잡아가며 중견국 외교의 좋은 모델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김한권 국립외교원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평화를 위한 외교” 제하의 제2세션에서는 한반도 평화 구축에 대한 한국의 주변국들의 관점과 한국 정부가 제시한 E.N.D. 구상의 효과적인 실행방식 모색을 위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 황지환 서울시립대학교 교수는 이재명 정부의 한반도 평화 구축 논의는 구조적인 분쟁의 요인들을 해소하고 보다 균형적이고 영구적인 양국 관계의 제도화를 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하였다. 다만, E.N.D. 구상의 실현을 위해서는 단기 및 장기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하고 있기에 보다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접근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였다.
- 레이프 에릭 이슬리 이화여자대학교 교수는 ‘평화(PYEONGWHA)’의 영문 알파벳을 딴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한 전략 요소들을 설명하였다. 구체적으로는 평화(P), 진전을 위한 채찍(Y), 경제적 교류(E), 한-미 동맹 기반의 작전 준비태세(O), 남북 대화의 정상화(N), 지정학적 위험 관리(G), 인도주의적 지원(H), 전쟁 예방 및 긴장 완화(W), 책임성(A)을 강조하였다.
- 류 아밍 상해사회과학원 교수는 E.N.D. 구상이 비핵화를 위한 관계 정상화를 먼저 강조하고 남북 대화를 중심으로 신뢰 구축을 통한 정책 이행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기존 전략과 차별성이 있다고 평가하였다.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서 ▲역내 다자 협력의 활성화, ▲강대국 경쟁과 긴장의 완화, ▲남북간 대화와 협의의 강조, ▲국제적 정당성 확보가 중요한 과제라고 하였다.
- 미야모토 사토루 세이가쿠인대학교 교수는 E.N.D. 구상의 실현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비핵화 목표와 단기적인 위험 완화 목표의 우선순위 조율이 중요하다고 설명하였다. 다만, 비핵화의 가능성에 대하여 낙관적인 기대만은 삼가고 북한의 책임 의식을 강화하는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 홍지영 한국수출입은행 책임연구원은 남북 관계 진전을 위한 경제 협력의 방안으로 ▲다자기구 활용 ▲3자 협력 ▲혼합 금융의 활용 등을 제시하였다.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에서도 지속가능한 남북 경제 협력 관계의 구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이효영 국립외교원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AI 대전환을 위한 경제안보외교” 제하의 제3세션에서는 경제적 번영과 미래 안보의 핵심이 될 인공지능(AI) 역량 강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과 국제협력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김유철 LG AI연구원 전략부문장은 한국이 독자적인 AI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수출통제와 같은 폐쇄적인 정책이 아닌 자국 AI 모델과 서비스 활용을 독려하는 정책을 통해 산업 특화 데이터 기반의 기술 고도화를 강조하였다. 글로벌 표준 협력을 통한 AI 발전 선도 전략과 함께 한국의 AI 시스템을 해외로 수출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고 하였다.
- 심현정 한국과학기술원 교수는 AI 성장 촉진과 위험관리를 위한 정책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하였다. 기술의 선 확보 후 신뢰 구축의 방향으로 기술을 고도화하여 한국이 책임있는 기술 강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균형있는 전략의 모색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기술총괄/전무는 AI 기술은 고밀도로 압축된 효율성이 극대화되는 경제의 창출을 통해 대전환을 이루어낼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AI 경쟁에 대한 추격의 창이 선두그룹으로부터 항상 열려 있지 않다며, 중립적이지 않은 AI 기술로 인한 사회적 판단력에 대한 통제권을 상실하지 않고 관련 공급망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소버린 AI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한국은 각 국가가 스스로의 소버린 AI 구축을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통해 외교적 협력을 주도할 수 있다고 하였다.
- 이왕휘 아주대학교 교수는 소버린 AI가 내포하는 주권 범위의 명확화를 통해 관련 개념의 정치적인 오·남용을 견제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특히 안보 분야에서의 AI 적용에는 상호운용성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AI 규범과 거버넌스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국제 협력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 백서인 한양대학교 교수는 한국의 AI 전략 추진의 도전과제로 ▲AI 중견국 입지 확보의 현실적 어려움과 ▲해외 선도기업의 국내 유치와 국내 AI 기업 육성 정책의 병행 어려움을 설명하면서도, 성공을 위해 ▲글로벌 AI 이니셔티브와의 호환성 강화 ▲한국 기업의 글로벌 진출 기회 확장의 과제들을 강조하였다.
이번 회의는 우리 정부의 외교 구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급변하는 국제 상황에서 한국이 직면한 외교 과제와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국립외교원은 앞으로도 각종 학술회의를 포함하여 다양한 계기에 정부-국민 간 쌍방향 소통을 강화하려는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다.
첨부: 서울외교포럼 2025 행사 사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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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서울외교포럼(Seoul Diplomacy Forum) 2025 개최
외교부 국립외교원(외교안보연구소)은 11월 18일(화) 국립외교원 1층 대강당에서 ‘한국 新정부의 외교 패러다임: 실용, 평화, 그리고 번영(Foreign Policy Paradigm of ROK’s New Administration: Pragmatism, Peace, and Prosperity)’을 주제로 「서울외교포럼(Seoul Diplomacy Forum) 2025」를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2025년 새롭게 출범한 신정부의 외교 구상을 소개하고 급변하는 국제 상황에서 한국 외교가 직면한 과제와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개회사(최형찬 국립외교원장)와 기조연설, 그리고 3개의 패널토론 세션으로 구성된다.
제1세션은 ‘변화하는 국제질서 속 한국의 실용외교’를 주제로 이문희 외교안보연구소장의 사회로 진행된다. ▲미즈시마 코이치(Mizushima Koichi) 주한일본대사, ▲다이 빙(Dai Bing) 주한중국대사, ▲웡 카이 쥔(Wong Kai Jiun) 주한싱가포르대사, ▲잭 쿠퍼(Zack Cooper) 미국기업연구소(AEI) 선임연구원, ▲ 전재성 서울대 교수가 패널로 참석한다.
제2세션은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평화를 위한 외교’를 주제로 김한권 국립외교원 교수가 사회를 맡는다. 패널로는 ▲황지환 서울시립대 교수, ▲레이프 에릭 이슬리(Leif Eric Easley) 이화여대 교수, ▲류 아밍(Liu Aming) 중국 상해사회과학원 교수, ▲미야모토 사토루(Miyamoto Satoru) 일본 세이가쿠인대 교수, ▲홍지영 한국수출입은행 북한개발연구센터 책임연구원이 참석하여 토론을 진행한다.
제3세션은 ‘AI 대전환을 위한 경제안보 외교’를 주제로 이효영 국립외교원 교수의 사회로 토론이 진행된다. ▲김유철 LG AI연구원 전략부문장, ▲심현정 한국과학기술원 부교수,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기술총괄/전무, ▲이왕휘 아주대 교수, ▲백서인 한양대 조교수가 패널로 참석한다.
국립외교원은 연례 개최해오던 「외교안보연구소 국제문제회의(IFANS Conference on Global Affairs)」를 2023년부터 「서울외교포럼(Seoul Diplomacy Forum)」이라는 명칭으로 변경하여 새롭게 출범시켰다. 국립외교원은 서울외교포럼을 통해 주요 국제문제에 대한 전문가들의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국민들과 전문가들에게 한국 외교정책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끝.
붙임 : 1. 서울외교포럼 2025 초청장